Quantcast

누리호 3차 발사, 성공 기준은 고도 550㎞ 5% 오차 내 위성 안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누리호는 발사 4시간 전부터 연료와 산화제 주입을 위한 절차를 시작한다. 연료인 케로신(등유)과 산화제인 액체 산소 충전을 위한 준비를 마치면 기립 장치를 제거한다.

발사 전까지 모든 기기가 정상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확인되면 발사 10분 전부터는 발사자동운용(PLO)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이때부터는 자동으로 준비 작업이 이뤄지며 1단 엔진이 추력 300t에 도달하면 지상 고정장치 해제 명령이 내려진다.

누리호가 이륙하게 되는 순간이다. 발사 시각은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오후 6시 24분께가 될 전망이다.

◇ 발사 13분 3초 후 위성 분리 시작…20초 간격 분리

누리호는 이륙 2분 5초 이후 고도 64.5㎞에서 1단이 분리된다. 3분 54초 후에는 고도 204㎞에서 페어링(위성보호 덮개)이 분리된다.

발사 후 4분 32초가 지나면 고도 258㎞에서 2단이 분리되고 3단 엔진이 가동된다.

이후 고도 550㎞에 오르면 발사 후 13분 3초에 위성 분리가 시작된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부터 분리를 시작하며, 이후 져스텍, 루미르, 카이로스페이스 등 민간 기업들의 큐브위성이 순차 분리되고, 다음 한국천문연구원 큐브위성 도요샛 4기가 분리된다.

각 위성은 궤도에서 충돌하는 것을 막기 위해 20초 간격으로 분리된다.

위성을 다 분리하면 누리호는 위성과 충돌을 막기 위한 회피 기동 및 남은 연료를 배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발사 18분 58초 만에 비행을 마치게 된다.

향후 누리호는 궤도를 돌다 지구 중력에 의해 다시 대기권으로 진입해 불타 사라지게 된다.

항우연은 누리호 추적을 위해 나로우주센터와 제주도에서 추적 레이더와 텔레메트리 안테나를 운용한다. 3단 엔진 종료와 위성 분리 등 후반부 비행에 관한 데이터는 서태평양에 있는 팔라우 추적소를 통해 받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 누리호 성공 조건은…고도 550㎞ 5% 오차 내 위성 안착

누리호의 주 임무는 주탑재 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를 초속 약 7.6㎞로 고도 550㎞ 기준 최대 5% 오차 내 궤도에 안착시키는 것이다.

차세대 소형위성은 태양에 상시 노출되는 태양동기궤도 중 승교점을 통과하는 시간이 오전 6시 또는 오후 6시인 '여명-황혼궤도'에 올라가야 한다. 다만 궤도 진입 시 어느 정도 오차가 나도 이 궤도를 유지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위성의 자체 추력기 등을 활용해 원하는 고도로 옮겨가는 것도 가능하다.

김기석 과기정통부 우주기술과장은 "어떤 위성들은 궤도를 명확히 지키는 게 민감하기도 하지만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그렇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이후 부탑재 위성인 나머지 7기 위성도 고도 550㎞ 궤도에 안착한 것이 확인되면 누리호는 부차 임무에서도 최종 성공한 것으로 판정받는다.

과기정통부는 발사 약 1시간 20분 후 누리호 발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누리호의 성공 여부가 가려지면 이후는 각 위성의 무대가 된다.

위성들은 우선 첫 교신에 성공하면 기능 점검을 시작하게 된다. 여기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위성이 제대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를 보면 최종 임무 성공 가능 여부가 가려진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남극 세종기지에서 봉화처럼 일정한 신호인 '비컨' 신호를 처음 받게 된다. 이후 위성을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지상국과 스웨덴 보덴 지상국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받게 된다.

도요샛 4기는 발사가 예정대로 이뤄지면 오후 8시 2분 대전 지상국과 첫 교신을 시도한다. 이후 다음 날 밤 12시 55분 에티오피아에서 비컨 신호를 확인하고 오전 2시 21분부터 유럽 지상국에서 초기 교신을 시도한다.

민간기업 위성 3기도 각자 준비한 지상국에서 교신을 시도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위성 교신 결과를 모아 다음 날 오전 중 공개한다는 목표다.

김 과장은 "성공의 기준을 발사체와 위성 둘을 분리해서 보면 좋을 것 같다"며 "발사체는 위성을 원하는 궤도에 투입해 주면 성능이 입증되는 것이고, 여기에 여덟 위성이 다 잘 송수신이 잘 되고 작동하면 완벽한 성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