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고금리 부담에 기업 71% 긴축경영…제조업 66% "수익 못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내 물가 상승이 진정되고 환율도 안정되고 있지만 기업들의 수익성은 악화일로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기업 302개사를 대상으로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기업영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66.3%가 '적자를 내고 있거나 손익분기 상황'으로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현재 경영상황에 대해 '이익과 비용이 동일한 손익분기 상황'이라고 답한 기업이 31.0%로 가장 많았다. '적자로 전환된 상황'이라는 기업은 24.3%였으며, '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기업도 11.0%였다.

'수익을 꾸준히 창출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33.7%에 그쳤다.
뉴시스
뉴시스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해 현재의 자금 사정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56.3%가 '고금리로 인해 작년보다 어려움이 심화됐다'고 답했다.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답한 기업은 29.3%였으며, '어려움 없거나 자금사정이 개선됐다'고 답한 기업은 각각 12.7%와 1.7%에 불과했다.

고금리 부담에 기업들은 고육지책으로 긴축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9월 조사에서 고금리 대응책을 마련했다는 기업은 20.2%에 불과했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고금리 부담완화를 위해 비상 긴축경영 조치를 시행한 기업이 71.0%에 달했다.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기업은 29.0%였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영안정자금 대출, 이차보전사업 등의 기업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현장의 활용도는 높지 않았다.

고금리 지원대책의 활용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0.7%는 '지원제도 내용을 몰라서 활용해본 적 없다'고 답했고, '알고 있는데도 활용해본 적이 없다'는 답변도 16.0%로 나타났다.

현재 같은 고금리 상황에서 기업들이 가장 바라는 지원책은 '고금리기조의 전환'(58.7%)으로 나타났다. 이어 '세제지원 등 비용절감책'(26.0%), '대출보증지원 확대'(8.7%),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6.6%) 도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