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 6000억…실적 악화 크지 않아 주가는 오히려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 변동 대응 물량 확보…의미 있게 생산 하향"
삼성 감산 동참으로 수급 균형 조기 달성 기대 커져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올 1분기(1~3월)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63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다며 감산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7일 이같은 내용의 '2023년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09년 1분기(5900억원) 이후 14년 만이다.

올 1분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77조7815억원 대비 1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14조1214억원 대비 95.8% 줄었다.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해도 매출 70조4646억원, 영업이익 4조3061억원보다 각각 10.6%, 86.1%씩 줄었다.

삼성전자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증권사 3개월 추정치 평균(콘센서스) 64조2012억원, 영업이익 1조1억원보다 낮은 수준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사업부별 구체적인 실적은 별도로 공개하지 않았다. 증권가에선 삼성전자의 핵심인 반도체 사업이 공급 과잉으로 제품 가격이 떨어져 실적 타격이 불가피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뉴시스
뉴시스
삼성전자 반도체(DS) 사업부문은 1분기 4조원 이상의 손실을 보며, 적자 전환한 것으로 추정된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침체는 2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실적 악화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메모리 반도체 감산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인위적 감산'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으나, 수요 대응에 충분한 양의 재고를 비축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삼성전자가 웨이퍼(원판) 투입량을 줄이는 등 적극적 감산에 들어간다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 측은 감산 결정 배경으로 "그동안 메모리 시황에 전략적인 대응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난이도가 높은 선단공정 및 DDR5·LPDDR5 전환 등에 따른 생산비트그로스(BG) 제약을 대비해 안정적인 공급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면서 "이를 통해 특정 메모리 제품은 향후 수요 변동에 대응 가능한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판단 아래 이미 진행 중인 미래를 위한 라인 운영 최적화 및 엔지니어링 런(Engineering Run·시험생산) 비중 확대 외 추가로 공급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의미 있는 수준까지 메모리 생산량을 하향 조정한다"고 덧붙였다.

메모리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감산에 동참하면서, 수급 균형이 조기에 달성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다. 이미 메모리 업계 빅3 중 SK하이닉스와 미국의 마이크론이 감산을 진행 중이다. 업계 1위인 삼성전자가 참여하면 공급 과잉 우려가 빠른 속도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 실적은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됐다. 삼성전자는 이달 말 확정 실적을 발표하고, 콘퍼런스콜 방식의 '2023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를 진행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설명자료를 통해 "IT 수요 부진 지속에 따라 부품 부문 위주로 실적이 악화되며 전사 실적이 전분기 대비 큰 폭 하락했다"고 밝혔다.

사업별로는 "메모리는 매크로 상황과 고객 구매심리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및 다수 고객사의 재무 건전화 목적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실적이 큰 폭 감소했다"면서 "시스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도 사업도 경기 부진 및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분기보다 실적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감산 결정에도 불구, 설비 투자 등은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기 생산 계획은 하향 조정했으나 중장기적으로 견조한 수요가 전망되는 바, 필수 클린룸 확보를 위한 인프라 투자는 지속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연구개발) 투자 비중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삼성전자의 실적 악화에도 불구, 증시에서 삼성전자 주가는 6만50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전일대비 4.33%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감산 소식이 향후 메모리 업계의 빠른 회복세를 보일 수 있는 호재로 작용했고, 실적 악화가 예상보다 크지 않아 불확실성이 해소된 영향이라고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