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카카오톡 단톡방 초대 거절 기능 추가…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이제 원하지 않는 카카오톡 단체채팅방(단톡방) 초대로 인해 스트레스를 겪는 일이 줄어들 전망이다. 카카오가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카카오톡 단톡방 초대 수락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정식 도입했다. 단, 친구가 아닌 이용자가 초대했을 경우에만 거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된 사용자들의 경우 예전처럼 무조건 초대된다는 얘기다.

3일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진행된 카카오톡 업데이트(v10.1.5)를 통해 실험실 기능으로 있었던 ‘그룹 채팅방 참여 설정’이 정식 기능으로 추가됐다.

‘그룹 채팅방 참여 설정’ 기능은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가 아닌 사람이 그룹 채팅방에 초대될 때 수락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카카오톡 설정 메뉴를 클릭한 뒤 채팅에서 활성화한 뒤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가 이번 초대 기능을 정식으로 도입한 것은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뉴시스
뉴시스
그동안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단체채팅방 초대 수락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해 달라고 오랫동안 요구해왔다. 특히 참여를 원하지 않는 단톡방에 초대되는 경우가 많아 다수의 이용자들이 스트레스와 불편함을 호소했다.

만약 단톡방에서 퇴장하더라도 초대를 반복적으로 진행해 단체로 언어폭력을 가하는 등 학교 폭력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 바 있다.

이용자 뿐만 아니라 국회까지 나설 정도다. 지난달 29일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은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미성년 이용자가 3인 이상이 참여하는 단톡방 참여를 요청받은 경우, 대화요청에 대한 수락·거절을 결정한 후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기술적 조치를 마련하게 하는 게 골자다.

또 증권 정보 등 광고스팸성 카톡 초대로 인한 불편도 상당부분 걸러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번 단톡방 초대 수락 여부 선택 기능은 카카오톡 친구가 아닌 이용자가 초대한 경우에만 해당된다. 이에 일부 이용자들은 친구가 단톡방에 초대하더라도 수락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다만 카카오는 해당 기능 도입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계획된 바가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처럼 최근 카카오가 카카오톡 이용자 요구 수용에 적극 나서면서 단톡방에서 알림 없이 나갈 수 있는 '조용히 나가기 기능'도 정식 기능으로 도입할지 주목된다. 지난달 카카오는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톡서랍 전용 기능 '팀 채팅방'에 도입한 데 이어 일반 단톡방에도 적용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3인 이상의 이용자 간 실시간 대화를 매개하는 정보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대화의 참여를 종료할 수 있게 기술적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더 가깝고, 안전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v10.1.5)로 카카오톡의 계정 보안을 강화했다. 이용자의 카카오톡 계정과 실제 사용 중인 전화번호가 제대로 연동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안내 메시지가 설정 탭에 주기적으로 노출된다.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의 ‘홈화면’도 개편해 실제 지갑을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원증명과 금융 자산 모두를 품을 수 있도록 확장했다. 그동안 맥북 외에 다른 OS에서 모두 지원 중이었던 ‘채팅방 대화 내용 캡쳐’ 기능도 맥톡 채팅방에 도입됐다. 이모티콘으로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인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도 추가했다.

이밖에도 카카오톡의 출시 전 기능들을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는 실험실이 개편됐다. 개편 후 이용자는 카카오톡 ‘실험실 이용하기'를 통해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을 한 번에 모두 활성화시키거나 필요한 기능만 활성화시켜 사용해 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