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무인기, 7시간 동안 우리 상공 누벼…軍, 100발 사격에도 격추 실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격기, 공격헬기 동원해 대응…100여 발 사격, 격추 실패
총 5대 무인기 남하…4대는 강화도 지역, 1대는 서울 상공
우리 정찰자산도 북한 지역 투입…"충분히 단호하게 실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북한의 무인기 5대가 비무장지대(DMZ)를 넘어 민간마을 지역까지 남하한 데 이어, 서울 상공까지 접근해 7시간 가량 누볐다.

군은 무인기 격추를 위해 공군 공격기, 공격헬기 등을 출동시켜 대응했지만 격추에는 실패했다. 또 이 과정에서 공군의 KA-1 공격기가 추락하는 사고도 발생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6일 오전 10시25분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의 항적 수 개를 포착해 대응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최초 미상항적을 김포 전방 군사분계선(DML) 이북에서부터 포착한 후 절차에 따라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실시했다. 이후 항적 추적 및 공군전투기, 공격헬기 등의 격추자산을 운용하면서, 우리 국민들의 피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응했다.

합참 관계자는 "우리 군은 오늘 오전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 항적을 포착해 대응했다"며 "이는 북한이 우리 영공을 침범한 명백한 도발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군은 유무인 정찰자산을 군사분계선 근접 지역과 이북 지역으로 투입해 북한 무인기의 침범거리에 상응해 운용했다. (무인기는) 적 주요 군사시설을 촬영하는 등 정찰 및 작전활동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의 이같은 도발에 대해 앞으로도 우리 군은 충분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무인기가 한국 영토를 침범한 것은 지난 2017년 6월 이후 약 5년6개월 만이다. 당시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의 무인기에는 주한미군 사드(THAAD)가 배치된 경북 성주의 골프장 등의 사진이 발견된 바 있다.

2017년 이전에도 북한의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 인천 백령도, 강원도 삼척 등지에서 발견됐다. 북한의 무인기는 대부분 하늘색으로 위장했으며, 동체 내부에는 일본산 카메라가 달려 있었다.

이날 한국의 영공을 침범한 북한의 무인기는 총 5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4대는 강화도 인근 상공을 비행했고, 나머지 1대는 서울 인근까지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인근으로 근접한 무인기는 경기도 김포의 애기봉과 파주의 오두산전망대 사이를 통과해 서울 상공으로 진입했다. 해당 무인기는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했으며 총길이 약 2m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인기 형태는 지난 2014년, 2017년 발견됐던 것과 비슷한 글라이더형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한국으로 내려온 북한의 무인기는 출발지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는 없지만, 방향성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맨 처음 진입했던 것이 한강 중립지역 사이로 들어왔다. 우리의 집중력을 분산하기 위해 강화도 서측으로 들어온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무인기를 식별하고 북한 지상으로 경고사격 및 경고방송을 수 회 실시했다. 이후 공군 KA-1 공격기와 공격헬기 등을 투입해 격추를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격헬기에서는 20㎜탄 100여 발을 사격해 격추를 시도했다.

다만 우리 군의 대응사격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무인기를 1대도 격추하지 못했다. 특히 서울 상공으로 진입했던 북한의 무인기는 다시 MDL 이북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확인됐다. 강화도 인근에서 발견됐던 4대는 이후 항적이 소실됐다.

우리 영토의 지리정보, 군사적 정보 등이 이미 북한으로 넘어갔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재 우리 군의 탐지자산으로는 북한 무인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100%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한미 공군 연합작전 능력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쌍매훈련에서 한국 전투기 KA-1(가장 아래) 1대와 미국 전투기 A-10 2대가 연합 편대비행을 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022.07.15.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한미 공군 연합작전 능력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쌍매훈련에서 한국 전투기 KA-1(가장 아래) 1대와 미국 전투기 A-10 2대가 연합 편대비행을 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022.07.15. 
군은 북한의 무인기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유·무인 정찰자산을 군사분계선 근접 지역과 이북 지역으로 투입했다. 해당 정찰자산은 북한 무인기의 침범 거리에 상응하는 만큼 투입됐으며, 적 주요 군사시설을 촬영하는 등 정찰 및 작전활동을 실시했다.

이북 지역에 투입됐던 우리 군의 정찰자산은 무사히 귀환했으며, 북한의 대응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군의 대응 과정에서 사고도 발생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무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오전 11시39분경 원주기지 소속 KA-1 1대가 기지 이륙을 시도했지만 추락했다고 밝혔다.

기체 내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했으며, 민가 피해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KA-1 공격기는 국산기술로 만들어진 공격기로, 중등훈련기인 KT-1의 파생형이다. 공군의 지상지원을 돕기 위해 2005년부터 실전 배치됐다. KA-1은 최대 630㎞/h로 비행할 수 있으며, 로켓과 고폭탄 등으로 무장할 수 있다.

다만 군은 북한의 무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KA-1 추락 이후에도 같은 기존의 공격기 2대를 더 출격시켰다.

한편 이날 북한의 무인기 남하로 인해 인천국제공항 및 김포국제공항 항공편 일부가 지연·연기 운행됐다. 인천공항의 경우 오후 1시22~오후 2시06분까지 여객기 이륙 10여편이 지연됐다. 같은 시간 김포공항의 경우 국내선 여객기 20여 편이 지연 운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