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무인기, 5년만 경기도 일대 영공 침범…공군, 전투기로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전투기, 공격헬기 등 대응전력 투입
北 대응 위해 KA-1 이륙하다 추락사고 발생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북한의 무인기가 비무장지대(DMZ)를 넘어 민간마을 지역까지 남하하는 등 영공을 침범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6일 오전 10시25분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의 항적 수 개를 포착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최초 미상 항적을 김포 전방의 군사분계선(MDL) 이북부터 포착한 후 공군전투기, 공격헬기 등의 대응전력을 투입해 대응하고 있다.

북한의 무인기가 한국 영토를 침범한 것은 지난 2017년 6월 이후 약 5년6개월 만이다. 당시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의 무인기에는 주한미군 사드(THAAD)가 배치된 경북 성주의 골프장 등의 사진이 발견된 바 있다.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항공기 1대가 강원도 삼척 산간지역에서 추락한 채 발견됐다. 국방부는 6일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 해발 940m 지점에서 추락한 무인기 1대를 발견했다"면서 "최근 파주에서 발견한 하늘색 계열 삼각형 모양의 소형 무인기와 동일 기종"이라고 밝혔으며 "강원도에서 약초 채취업을 하는 주민 3명이 '지난해 10월 야산에 추락한 무인기를 봤다'고 지난 3일 신고해 와 이날 수색 끝에 찾아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번에 발견한 소형 무인기는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대공용의점, 기술수준 등을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중앙합동정보조사팀에서 수거하여 확인할 것이며, 조속한 시간 내에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4.04.06. (사진=국방부 제공)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항공기 1대가 강원도 삼척 산간지역에서 추락한 채 발견됐다. 국방부는 6일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 해발 940m 지점에서 추락한 무인기 1대를 발견했다"면서 "최근 파주에서 발견한 하늘색 계열 삼각형 모양의 소형 무인기와 동일 기종"이라고 밝혔으며 "강원도에서 약초 채취업을 하는 주민 3명이 '지난해 10월 야산에 추락한 무인기를 봤다'고 지난 3일 신고해 와 이날 수색 끝에 찾아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번에 발견한 소형 무인기는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대공용의점, 기술수준 등을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중앙합동정보조사팀에서 수거하여 확인할 것이며, 조속한 시간 내에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4.04.06. (사진=국방부 제공)
2017년 이전에도 북한의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 인천 백령도, 강원도 삼척 등지에서 발견됐다. 북한의 무인기는 대부분 하늘색으로 위장했으며, 동체 내부에는 일본산 카메라가 달려 있었다.

이날 한국의 영공을 침범한 북한의 무인기는 MDL을 넘어 비무장지대(DMZ) 이남 민간마을까지 남하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일부는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수준까지 내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기체는 지난 2014년 남하했던 무인기와 유사한 크기로, 수 대가 동시에 남하했다. 해당 무인기들은 여러 항적을 그리며 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일부 무인기들은 남하한 후 다시 북한지역으로 되돌아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 영토의 지리정보, 군사적 정보 등이 이미 북한으로 넘어갔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재 우리 군의 탐지자산으로는 북한 무인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100%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 군은 북한의 무인기에 대해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수 회 실시했다. 또 우리 군은 격추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으며, 격추가 어려울 경우 다른 차선책도 고려하고 있다.

이날 북한의 무인기 남하로 인해 인천국제공항 및 김포국제공항 항공편 일부가 지연·연기 운행됐다. 인천공항의 경우 오후 1시22~오후 2시06분까지 여객기 이륙 10여편이 지연됐다. 같은 시간 김포공항의 경우 국내선 여객기 20여 편이 지연 운행됐다.

한편 우리 군은 북한의 무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오전 11시39분경 원주기지 소속 KA-1 1대가 기지 이륙을 시도했지만 추락했다고 밝혔다.

기체 내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했으며, 민가 피해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KA-1 공격기는 국산기술로 만들어진 공격기로, 중등훈련기인 KT-1의 파생형이다. 공군의 지상지원을 돕기 위해 2005년부터 실전 배치됐다. KA-1은 최대 630㎞/h로 비행할 수 있으며, 로켓과 고폭탄 등으로 무장할 수 있다.

우리 공군의 전투기 및 공격기는 올해에만 5차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영공 수호에 구멍이 난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