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화로 지역균형발전"…문체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정부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도시 7곳 내외를 선도도시로 지정, 문화도시와 인근 도시간 연계망을 강화해 문화균형발전을 유도한다.

지역 고유 문화자원을 활용한 특화 발전전략으로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문화자원을 종합적으로 연계·활용해 문화중심 지역발전 모델을 완성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8일 정부 국정과제 '지역중심 문화균형발전' 선도사업으로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본격 조성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문체부 지역문화정책관을 단장으로 '(가칭)문화도시 2.0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기획단(TF)'을 운영하고, 현장 간담회, 정책토론회, 의견 수렴회 등 공개 토론회를 거쳐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문화 관련 기관 관계자와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해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1단계 문화도시(2018~2022년) 정책성과를 더욱 발전시켜 ▲고유성에 기반한 지역문화자치 확대 ▲누구나 누리는 공정한 문화 환경 조성 ▲협력 네트워크로 지역 동반 성장 ▲실질적 성과 창출의 가치를 강조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을 통한 2단계 문화도시(2023~2027년) 사업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체부는 '문화로 지역발전, 문화도시로 문화매력국가 선도'를 '대한민국 문화도시'의 비전으로 정했다. 정책 목표는 ▲문화를 통한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 ▲문화를 통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 ▲지역주민 문화 향유 확대 ▲지역문화 기반 조성 및 역량 강화다.

◆내년 7개 권역별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문체부는 문화도시를 ▲서울을 제외한 광역시권(인천·대전·부산·대구·광주) ▲경기권 ▲충청권 ▲강원권 ▲경상권 ▲전라권 ▲제주권 등 7개로 구분하고, 내년에는 권역별로 1곳 내외의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지정할 예정이다. 2024년 이후에는 재정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추가 지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을 원하는 지자체는 문체부의 공고에 따라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해 내년 10월 말까지 문체부에 공모 신청을 하면 된다. 단, 문화균형발전과 사업의 중복성을 고려해 ▲광역지자체 ▲서울특별시 자치구 ▲문체부 지역문화활력촉진사업 지원 지자체(2022~2023년) ▲제1차~제5차 문화도시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도시 내 문화자원을 종합적·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인근 도시와의 연계망(네트워크)으로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해야 한다. 아울러,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과 여건을 반영해 도시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는 핵심사업(앵커사업)의 특화성을 중점 평가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예비사업을 1년간 추진한 후,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국비 50억~100억원, 지방비 50억~100억원 등 100억~200억원이 투입된다.
뉴시스 제공
◆박보균 장관 "도시간 연계 강화, 지역균형시대 동력될 것"

문체부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 방향에 맞춰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보완하고 성과를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문체부는 2018년 '문화도시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24곳의 문화도시를 지정했다. 1차 문화도시 7곳, 2차 문화도시 5곳, 3차 문화도시 6곳, 4차 문화도시 6곳이다. 문체부는 2020년부터 매년 추진해 온 성과 평가를 지속 추진하고,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자문과 상담(컨설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지금까지 축적된 문화도시 성과를 적극 발굴, 문화도시 성과가 인근 도시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1차~5차 문화도시와 대한민국 문화도시가 필수적으로 연계·협력사업을 추진해 7개 권역별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하도록 할 방침이다.

박보균 장관은 "문화도시는 지자체, 공공기관, 지역주민이 협력해 지역문화정책을 설계하고 확장시켜 나가는 지역주도형 사업"이라며 "문체부는 지금까지 쌓아 온 문화도시의 가치를 더욱 발전시키면서 지역 고유의 특성이 담긴 문화 매력을 찾아 정교하게 브랜드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 문화도시는 어느 지역에 살든 누구나 공정하게 문화를 누리는 환경을 조성하는 선도 모델"이라며 "도시 간 연계·네트워킹 강화는 진정한 지역 균형시대를 여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