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무비포커스] ‘퇴마-무녀굴’ 독특한 설정-소재, 제주도 방언의 낯설음까지 ... ‘한국형 공포’ 선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수아 기자) 추억의 '공포 선사' 한국인 정서에 '딱'


올 여름 개봉하는 한국 정통 공포 영화이자 제1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선정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영화 ‘퇴마-무녀굴’.
 
영화 ‘퇴마-무녀굴’은 정신과 의사이자 퇴마사인 ‘진명’(김성균)과 그의 조수 ‘지광’(김혜성)이 기이한 현상을 겪는 ‘금주’(유선)를 치료하던 중 그녀 안에 있는 강력한 존재와 마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공포 영화.
 
영화는 제주의 김녕사굴에 얽힌 섬뜩한 설화에 현대적 공포 감각을 가미한 신진오 작가의 유명 소설 ‘무녀굴’을 원작으로 하고, 영화 ‘이웃사람’ 이후 3년 만에 다시 메가폰을 잡은 김휘 감독의 연출로 탄생했다.  
 

‘퇴마-무녀굴’ 주요 장면 / 씨네그루㈜다우기술
‘퇴마-무녀굴’ 주요 장면 / 씨네그루㈜다우기술
여기에 믿고 보는 연기파 배우 김성균과 유선, 차예련이 각각 퇴마사와 비밀을 간직한 여자, 방송국 PD로 출연해 보다 현실적인 공포 연기를 선보인다. 
 
영화 ‘퇴마-무녀굴’은 무녀, 신내림과 같은 지극히 한국적인 소재, 정신과 의사이면서 퇴마사라는 독특한 이력의 주인공, 제주도 김녕사굴에 얽힌 설화 그리고 제주도 방언이 주는 묘한 낯설음 등 공포적인 색채가 강한 전형적인 한국형 공포 영화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영화에는 예전 TV공포 드라마에서 자주 등장했던 소복을 입은 전형적인 한국형 귀신, 그래서 공포의 대상임에도 어딘가 친숙하고 친근하다. 그런데 오히려 이런 내용들이 중장년층에게 추억의 공포를 선사하는 데 한 몫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퇴마-무녀굴’ 주요 장면 / 씨네그루㈜다우기술
‘퇴마-무녀굴’ 주요 장면 / 씨네그루㈜다우기술
그런데, 영화의 시작은 독특한 주인공의 이력에서 비롯된 에피소드들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잘 살려 세련된 공포와 소재의 차별화에 대한 신경을 많이 썼다면, 후반으로 갈수록 너무 전형적인 색체가 짙어져서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간만에 찾아온 한국적인 공포 영화가 반가운 것은 사실. 그리고 한 여름 공포를 느끼기에는 충분한 영화다.
 
영화 ‘퇴마-무녀굴’은 8월 20일 개봉한다.
 
‘퇴마-무녀굴’ 메인 포스터/ 씨네그루㈜다우기술
‘퇴마-무녀굴’ 메인 포스터/ 씨네그루㈜다우기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