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 장으로 요약한 사진기술의 이해’ 화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SNS에 올려진 이미지 1장이 화제다.
 
‘한 장으로 요약한 사진기술의 이해’라는 제목의 이 글은 한 SNS 플랫폼에 지난 4월초에 올라온 이미지로, 이미지 1장과 다음의 글이 게시돼 있다.
 
첫 두 줄은 조리개 개방정도에 따르는 아웃포커싱의 차이(좌 => 우 조리개가 조여짐)
두번째는 셔터속도에 따르는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의 차이(좌 => 우 셔터속도가 느려짐)
세번째는 ISO(감도)에 따르는 화질의 변화(좌 => 우 감도가 높아짐)
‘한 장으로 요약한 사진기술의 이해’
‘한 장으로 요약한 사진기술의 이해’
 
이 게시물은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곳에 공유된 것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진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있다.
 
조리개 노출량과 셔터 스피드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이 이미지 1장을 이해하면 사진의 조리개 값과, 노출속도, ISO 설정 등을 어떻게 해야할지 알 수 있다.
 
DSLR 이용자들은 꼭 알고 있어야 기본적인 정보인 만큼 많은 사람들에 의해 확산되고 있다.
 
이 이미지의 저작자를 추적해 보았으나, 너무나 많은 곳에서 확인돼 원저작자는 알기 어렵다.
 
정확한 원저작자는 찾을 수 없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다음의 글을 찾아냈다.
 
A Picture To Show You Clearly The Effects of Aperture, Shutter Speed and ISO On Images
 
http://www.lifehack.org/articles/lifestyle/picture-show-you-clearly-the-effects-aperture-shutter-speed-and-iso-images.html
 
해당 글에서는 해당 다이어그램 저자를 New Mobile Life로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글에서도 정확한 원저자를 알 수는 없으며, 원저자는 결국 아래의 글에서 찾아낼 수 있었다.
 
This Picture Shows How Aperture, Shutter Speed, and ISO Affect Your Photos
  
http://petapixel.com/2015/04/22/this-picture-shows-how-aperture-shutter-speed-and-iso-affect-your-photos/
 
이 글에서는 이미지 저자와 관련해서는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The image was made by Daniel Peters of Photoblog Hamburg, where you can download a printable PDF of it.
 
Photoblog Hamburg에는 다음 글이 있다.
 
http://blog.hamburger-fotospots.de/kostenloser-download-foto-cheatcard-fuer-fotografen/ 
 
이 글에서 최종적으로 해당 다이어그램이 있는 문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blog.hamburger-fotospots.de/wp-content/uploads/Cheatcard.zip
 
문서를 다운로드하면 다음 이미지를 볼 수 있다.
 
Cheatcard / Fotoblog Hamburg
Cheatcard / Fotoblog Hamburg
 
결국 독일의 포토블로그의 저자는 이 이미지에 Cheatcard라는 이름을 붙여서 친절하게 공유했지만, 누군가가 출처를 삭제한 후에 재공유하면서 다이어그램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 셈이다.
 
디지털 시대는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고 전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역설적으로 오히려 오리지널이 무엇이었는지를 알기 어려운 무한 카피의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