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오늘밤, 목성이 달보다 더 밝게 빛난다…59년만 지구 최근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성, 59년 만에 가장 근접…망원경 이용하면 고리·위성 관측 가능
지구가 목성-태양 사이 위치하는 '오포지션' 현상 또한 같이 찾아와
"진주처럼 빛나"…목성 다음 지구 최근접 시기 107년 뒤인 2129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27일 밤, 밤하늘에서 가장 빛나는 천체는 달이나 금성이 아닌 목성일 예정이다. 26일의 삭월(朔月)에서 하루 지난 초승달은 오후 7시에, 관측 가능한 가장 밝은 행성인 금성은 오후 6시면 질 예정이다.

하지만 목성은 59년 만에 지구와 최고로 근접한 거리까지 다가와 일몰 이후부터 동트기 직전까지 내내 밤하늘을 밝힌다.

CNN은 26일(현지시간) 이번 목성 관측 기회가 왜 특별한지에 대해서 전했다.
 
[서울=뉴시스]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27일 밤, 목성이 59년 만에 지구와 가장 근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출처: NASA) 2022.09.27
[서울=뉴시스]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27일 밤, 목성이 59년 만에 지구와 가장 근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출처: NASA) 2022.09.27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평상시에도 어렵지 않게 관측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목성 관측 기회가 특별한 것은 목성이 지구와 가장 근접한 거리로 들어옴과 동시에 지구가 목성과 태양 사이에 위치하는 '오포지션'(Opposition) 현상 또한 같이 일어날 예정이기 때문이다. 목성의 오포지션은 13개월마다 한 번씩 발생하며, 해당 시기에는 가장 밝은 수준의 목성을 관측할 수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에 따르면 27일 밤 지구와 목성 사이의 거리는 약 5억 9600만㎞로, 가장 멀리 떨어졌을 때의 거리인 9억6560만㎞보다 약 3억7000만㎞ 가까워진다. 종전 목성이 이 정도 수준으로 근접한 것은 1963년 10월이었으며, 다음 근접 시기는 107년 후인 2129년이다.

휴스턴 라이스 대학의 천문학 교수인 패트릭 하티건 교수는 목성이 밤하늘에서 하얀 진주처럼 밝게 빛날 것이라고 말했다. 나사 측 관계자는 망원경을 이용한다면 목성의 띠나, 목성의 위성들까지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Tag
#목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