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당국자 "북한 시험 발사한 ICBM은 개조한 화성-15로 여겨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 높이고 사거리 늘려 능력 점진적 진전"…한국측 보도와 일치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 24일 시험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기존의 '화성-15형'을 개조한 것으로 보인다는 미국 당국자의 전언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28일(현지시간) 미 당국자를 인용해 이 ICBM이 화성-17형보다 조금 작은 기존 ICBM인 '화성-15형'을 개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미 당국자는 이 미사일이 2017년 마지막으로 시험한 화성-15형보다 고도가 더 높고 사거리도 더 길게 비행하도록 개조됐다고 말했다.

또 이번 시험은 북한이 ICBM 능력 향상에서 점진적 진전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장면[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장면[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은 ICBM 발사 이튿날인 25일 이 미사일이 신형인 '화성-17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북한이 지난 16일 화성-17형을 시험했다가 공중 폭발한 지 불과 8일 만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의구심이 증폭됐다.

WP가 확인한 미 당국자의 발언은 북한이 발사한 ICBM이 신형이 아닌 '화성-15형'이라고 한미 당국이 결론을 냈다는 지난 27일 연합뉴스 보도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연합뉴스는 북한이 발사한 ICBM 엔진 노즐 수와 미사일 연소시간, 북한이 공개한 사진과 영상 등을 토대로 북한이 화성-15형을 발사해놓고 화성-17형 성공인 양 발표했다는 한미 당국의 분석 결과를 보도했다.

다만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28일 "(일본)정부는 이 미사일이 신형 ICBM급 미사일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이 분석에 변화는 없다"며 초기 평가 결과를 고수했다고 WP는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