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무비포커스] ‘협녀, 칼의 기억’ ‘사랑’을 표방한 전통 무협 영화 ... 어딘가 익숙하지만 어색하진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수아 기자) "‘협녀, 칼의 기억’, 전통 무협액션으로 ‘암살’, ‘베테랑’과 정면 승부"
   
칼이 곧 권력이던 고려 말, 왕을 꿈꿨던 한 남자의 배신 그리고 18년 후 그를 겨눈 두 개의 칼. 뜻이 달랐던 세 검객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그린 액션 대작 ‘협녀, 칼의 기억’이 드디어 개봉, ‘암살’, ‘베테랑’ 등 여름 한국 영화 대작과 정면 승부를 벌인다.
 
중국 무협 소설 ‘사조 영웅전’을 읽고 ‘협녀, 칼의 기억’을 구상했다는 박흥식 감독은 어떤 드라마 못지 않게 액션에 감정을 담고, 사랑이 담긴 액션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협녀, 칼의 기억’ 주요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협녀, 칼의 기억’ 주요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공개된 영화의 예고편에서는, 칼이 지배하던 시대 고려 말, 배신으로 갈라졌던 세 검객의 18년 뒤 모습을 담고 있다. 권력을 얻기 위해 배신을 택한 유백은 천출의 신분에도 불구하고 왕까지 두려움에 떨게 만드는 막강한 힘을 손에 넣었다. 무너진 대의를 완성하기 위해 홍이를 검객으로 길러낸 월소는 홍이에게 자신과 유백이 그녀의 부모를 죽인 원수라는 사실을 밝힌다.
 
18년 전 유백의 배신으로 모든 게 끝난 줄 알았던 세 검객의 이야기는 홍이가 유백과 월소를 향해 복수의 칼을 꺼내 들면서 다시 시작된다. 홍이는 어머니라 부르며 따랐던 월소와 맞서게 되고, 유백 앞에서도 두려운 기색 없이 살기 가득한 눈빛으로 마주한다. 고려를 차지하려는 유백과 그를 단죄하려는 월소, 죽은 부모의 복수를 꿈꾸는 홍이의 칼은 서로를 향해 점점 극한으로 치닫게 된다.
 
이 영화에서 연기 인생 25년만에 처음으로 본격 액션 영화에 도전한 ‘전도연’은 춤을 추는 듯한 검술을 보여주기 위해 와이어와 검술, 고전 무용까지 배웠고, 또한 맹인임에도 절절한 감정을 담은 연기를 훌륭히 해 내, 역시 배우 전도연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협녀, 칼의 기억’ 주요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협녀, 칼의 기억’ 주요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그리고 배우 ‘이병헌’. 권력을 잡기 위해 뜻을 함께 했던 동료와 백성 모두를 한 순간에 배신할 만큼 냉정하고 목표지향적인 인물인 ‘유백’을 연기했다. 야망과 내면 사이에서 갈등하는 깊은 감정 연기와 화려한 와이어 액션 등 그에게도 쉽지 않은 연기였다고.
 
또한, 극 중 액션 분량이 가장 많았던 ‘김고은’은 부모를 죽인 원수를 갚기 위해 일생을 살아가는 아이 ‘홍이’로 변신했다. 그녀는 복수의 칼을 갈며 월소의 밑에서 검술을 익히는 검객 ‘홍이’ 역을 위해 수 개월 동안 액션 스쿨에서 액션 기본기부터 검술까지 익히며 연습에 매진한 결과, ‘협녀, 칼의 기억’에서 액션 배우로의 완벽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요즘 무대보다 스크린에서 더 자주 볼 수 있는, 이제 배우로 불리어도 손색이 없는 2PM에 "이준호"도 강한 자가 되고 싶은 무사 ‘율’을 맡아, 대규모 액션 씬 등 부상 투혼을 펼치며 화려한 액션을 보여 준다.
 
그 외에도 배수빈, 이경영, 문성근, 김태우 등 화려한 조연진의 연기와 액션 또한 영화의 완성도와 액션의 유려함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다만, 영화 ‘협녀, 칼의 기억’은 우리에게 익숙한 전통 무협 영화들을 많이 떠올리게 한다. 양조위, 이연결 주연의 ‘영웅’, 장쯔이, 주연발 주연의 ‘와호장룡’ 등 그들 영화에서 보여준 장면들을 재현한 듯 ,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익숙하고 전형적인 장면들이 너무 많이 분포되어 있긴 하다. 
 
‘협녀, 칼의 기억’ 주요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협녀, 칼의 기억’ 주요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하지만, 익숙하나 어색하진 않다. 기술적으로는 한국의 전통 무협 영화의 액션 연출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영화라고도 말할 수 있다. 실제로, 박흥식 감독은 풍천(배수빈), 월소(전도연), 유백(이병헌)의 보검의 소리까지 차별화를 꾀하는 등 심혈을 기울여 연출한 모습이 영화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전통 무협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이라면, 만족스럽게 감상할 영화 ‘협녀, 칼의 기억’은 오는 8월 13일 개봉한다.
 
‘협녀, 칼의 기억’ 메인 포스터 / 롯데엔터테인먼트
‘협녀, 칼의 기억’ 메인 포스터 / 롯데엔터테인먼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