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교부 한복 관련 '문화침탈' 우려 전달…중국 '문화 원류 문제와 무관' 답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중국 측에 국내적 우려 전해
중국 '문화 원류 문제와 무관' 입장 전달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다시 불거진 한복 등 문화침탈 논란과 관련해 외교부는 "중국 측에 적절한 경로로 우리의 국내적 관심과 우려 등 입장을 정확하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8일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처럼 말한 뒤 "중국 측도 한국 내 여론 동향을 잘 알고 있다면서 동계올림픽 개막식 공연 내용은 문화 원류(源流) 문제와는 전혀 무관한 입장임을 확인해왔다"고 강조했다.

중국 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한국 측이 문화적으로 특별히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개막식에서 조선족뿐 아니라 여러 소수민족이 각자의 전통 복장을 착용했단 점에서다.

아울러 중국 측은 한복이 한국과 한민족 고유의 전통문화란 명백한 사실에는 여전히 변함이 없단 반응을 보였다고 알려졌다.
뉴시스
뉴시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가 중국의 문화왜곡 시도에 직접적인 대응을 피하고 있단 지적을 받고 "소극적으로 대응해 오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외교부는 문화 관련 논쟁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오고 있다"며 "중국 측에 대해서는, 특히 고유한 문화에 대한 존중과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이해 증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속해서 전달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특히 금년은 한중수교 30주년 및 한중 문화 교류의 해"라며 "양국은 고유 문화에 대한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 교류 활성화와 한중 국민 간 이해 제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4일 베이징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한복을 입은 조선족 여성이 중국 국기를 전달하는 민족대표 중 한명으로 등장했다.

조선족, 몽골족 등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이 각자의 전통 복장을 착용한 만큼 확전을 자제하고 침착하게 대응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고구려 역사를 중국 역사 일부로 치부하는 동북공정에 이어 김치, 한복 등 각종 한국 고유 문화의 시초가 중국이라고 우기는 중국 누리꾼 탓에 이미 한국인들의 피로감과 분노가 쌓인 상황이다.

여기에 7일 남자 쇼트트랙 경기 이후 반중 감정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 경기에선 노골적인 편파 판정으로 인해 한국의 황대헌과 이준서가 결승행에 실패했다.

앞서 6일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던 외교부가 이날 중국과의 소통 결과를 전달하며 진화에 나선 것도 이런 여론을 의식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6일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 측에 고유한 문화에 대한 존중과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이해 증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속 전달하고 있는 바"라고 밝힌 바 있다.
Tag
#한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