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스타포커스] '유미의 세포들'로 인생캐릭터 경신한 김고은, '믿보배' 되기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채연 기자) '유미의 세포들'로 또 한번 인생캐릭터를 경신한 김고은이 어떻게 '믿보배(믿고 보는 배우)'가 될 수 있었을까?

오는 30일 tvN '유미의 세포들'은 7주간의 대장정 끝에 시즌1의 막을 내린다. 평범한 30대 회사원 유미(김고은 분)의 사랑과 청춘, 성장을 그린 드라마에서 김고은은 웹툰을 찢고 나온 듯한 싱크로율로 시청자에게 호평을 받았다.

앞서 지난 2012년 영화 '은교'로 엄청난 주목을 받으며 데뷔한 김고은은 그해 최고의 라이징스타로 발돋움했다. 데뷔와 동시에 대종상, 청룡영화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부일영화상 등 각종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그는 대중에게 신인의 신선함과 안정적인 연기력을 각인시켰다.
  
김고은 / BH엔터테인먼트
김고은 / BH엔터테인먼트

이런 센세이션한 반응을 뒤로한 채 김고은은 별다른 차기작을 고르지 않고 다시 학교로 돌아갔다. 동기들과 연극을 준비하고, 서로 연기를 평가하며 시간을 보낸 그는 2014년 영화 '몬스터'를 통해 스크린 복귀를 알렸다. 연쇄살인마 태수(이민기 분)에게 여동생을 잃은 박복순(김고은 분)을 연기한 그는 '괴물을 상대하는 미친여자'인 개성있는 캐릭터로 돌아왔다. 당시 영화는 누적관객수 52만 명으로 크게 흥행하지 못했으나 김고은의 연기력은 인정받았다.

그는 '몬스터'를 이어 영화 '차이나타운', '협녀, 칼의 기억', '성난 변호사' 등에 출연해 느와르와 액션이 가능하다는 배우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차이나타운' 제작보고회에서 김고은은 액션 연기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고 언급하며 "세 작품 연속으로 액션 연기를 했다. 2년 동안 액션을 하는 분들과 가깝게 지내다 보니 이번엔 그냥 컨펌 정도만 받았다"며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스크린으로 데뷔해 영화계에서 활약하던 김고은은 동명 인기 웹툰이 원작인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의 홍설 역을 맡아 브라운관에도 얼굴을 비췄다. 무난하게 작품을 끝낸 김고은은 같은 해 연말 tvN '쓸쓸하게 찬란하神-도깨비'에서 지은탁 역을 맡으며 시청자들의 뇌리에 박힐 연기력을 보여주며 케이블 프로그램 최초로 시청률이 20%가 넘는 기염을 토했다.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 포스터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 포스터

극 중 김고은은 "저 시집갈게요, 아저씨한테",  "사랑해요!" 등의 대사를 뱉으며 러블리한 매력을 뽐내다가도, 자신의 손으로 도깨비의 검을 뽑고 그를 소멸시켜야 하는 운명에 시청자들의 마음이 시릴 정도로 오열하며 혼신의 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드라마와 달리 김고은은 이후 슬럼프를 앓았다. 지난달 15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김고은은 "작품이 잘 됐지만, 나 자신을 지나치게 채찍질했다"며 "'뭐가 힘들어', '복에 겨운 소리 하고 있네' 이런 식으로 채찍질을 했는데, 스스로 받아주질 않았던 게 한꺼번에 몰려서 크게 한번 왔던 것 같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영화 '변산'을 촬영하며 슬럼프를 극복했다고 말한 그는 "제가 맡은 역할이 박정민 오빠를 받쳐주는 역할이라 부담감도 적었다"고 설명했다. 그렇게 슬럼프를 극복한 김고은은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 SBS '더 킹 : 영원의 군주'에 출연해 배우들과의 찰떡 케미를 선보였다. 특히 김은숙 작가와의 두 번째 호흡을 맞춘 '더킹 : 영원의 군주'에서는 극 중 형사와 범죄자라는 1인 2역을 맡았다. 괴리감이 느껴질 수 있는 1인 2역임에도 김고은은 물오른 연기로 역할을 소화했다.
 

tvN '유미의 세포들'
tvN '유미의 세포들'

'유미의 세포들' 역시 처음부터 쉽지는 않았다. 동명의 인기웹툰을 드라마화한다는 소식이 들렸을 때부터 주인공 유미 역의 캐스팅에는 눈길이 모였고, 김고은이 출연을 확정 지었을 때도 우려의 목소리가 튀어나왔다. 또한 세포들을 3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한 뒤 심리를 연기해야되는 배우로서는 부담감이 없을 수는 없었다.

하지만 미스캐스팅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는 '유미의 세포들' 첫 화와 동시에 사라졌다. 김고은은 30대 회사원 유미를 찰떡같이 소화해냈다. '뚜껑은 열어봐야 안다'라는 말이 있듯이 김고은은 방송의 시작과 함께 명품 연기력을 선보이며 시청자들을 드라마 속으로 빨아들이고 있다. 그는 '김유미' 역시 웹찢(웹툰을 찢고 나온) 캐스팅을 소화해내며 또 하나의 인생캐릭터를 기록했다.

멜로, 느와르, 액션, 로맨틱 코미디, 웹툰까지 어느하나 쉬운 장르를 선택하지 않은 김고은은 우려에도 굴하지 않는 꾸준한 도전으로 '믿고 보는 배우'가 됐다. 그는 현재 시즌제로 진행되는 '유미의 세포들'의 시즌2 촬영에 한창이다. '유미의 세포들' 시즌1이 시청자들의 열띤 반응과 함께 종영을 향해가는 가운데 김고은이 보여줄 시즌2의 모습과 그가 앞으로 도전할 새로운 작품에도 대중의 기대감이 모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