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방사청 "장사정포 요격체계, 이스라엘 아이언돔보다 높은 난이도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언돔보다 고비용' 지적에 반박…"양산과정서 비용 최소화"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29일 장사정포 요격체계의 국내 개발 비용이 이스라엘 '아이언돔'보다 훨씬 많다는 지적에 대해 두 제품은 많은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서용원 방사청 대변인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장사정포 요격체계 연구개발비가 롤모델로 삼는 아이언돔의 실제 개발비보다 4∼5배가량 많다'는 질문에 "저희가 추진하려고 하는 장사정포 요격체계는 이스라엘의 아이언돔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답했다.

서 대변인은 "아이언돔은 하마스 등 무장단체와 비정규군의 로켓포 등을 산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추진하려는 것은 북한의 장사정포 대응체계이므로 시스템이나 요격체계가 유사한 부분도 있지만, 안보 상황을 고려해 기술적 난이도가 더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용에 대한 것은 양산하는 과정에서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방사청은 전날 이른바 '한국형 아이언돔'으로 불리는 북한 장사정포 요격체계를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내년부터 2035년까지 총사업비 2조8천900억 원이 투입된다.

이스라엘은 지난 2007년 2천300여억 원을 투입해 4년 만인 2011년 아이언돔을 개발했다.
 
이스라엘 남부 아슈켈론에서 1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쏜 로켓포를 요격하기 위해 아이언돔 미사일이 날아오르고 있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인 가자지구에서 이틀 동안 이스라엘을 향해 800여 발의 로켓포를 발사했으며 이스라엘군도 가자지구 내 100여 곳에 대해 보복 공습을 가했다. / 연합뉴스
이스라엘 남부 아슈켈론에서 1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쏜 로켓포를 요격하기 위해 아이언돔 미사일이 날아오르고 있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인 가자지구에서 이틀 동안 이스라엘을 향해 800여 발의 로켓포를 발사했으며 이스라엘군도 가자지구 내 100여 곳에 대해 보복 공습을 가했다. / 연합뉴스

아이언돔 1개 포대는 요격미사일 20발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차량 3대와 타미르 요격미사일, 탐지거리 150㎞의 레이더, 추적시스템, 사격 통제센터 등으로 구성된다. 1개 포대 가격은 600억여 원에 이르고 요격용 미사일인 타미르 1발은 5천만 원이 넘는다.

여러 장소에 요격미사일 발사차량을 배치해 돔(둥근 지붕) 형태의 방공망으로 둘러싸 날아오는 로켓포탄을 요격하는 방식이다.

전날 방위사업청은 제13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 회의를 열어 '장사정포 요격체계 사업'은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는 작년 8월 '2021∼2025년 국방중기계획'에 따라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 장사정포를 막기 위한 요격체계를 개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 장사정포 / 연합뉴스
북한 장사정포 / 연합뉴스

군사분계선(MDL) 인근 북측지역에는 1천여 문의 각종 장사정포가 배치되어 있다. 이 가운데 사거리 54㎞의 170mm 자주포 6개 대대와 사거리 60㎞의 240mm 방사포 10여 개 대대 330여 문이 서울과 수도권을 직접 겨냥하는 것으로 군 당국은 평가한다.

또 방추위는 '수직 이·착륙형 정찰용 무인항공기' 사업도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기로 했다.

산악지형이 많아 활주로가 제한되는 한반도 지형에서 효율적인 공중 감시정찰이 가능하도록 수직 이착륙 능력을 보유한 무인항공기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내년부터 2033년까지 총사업비 1조2천800억 원이 투입된다.

방사청은 "이 사업을 통해 군 구조 개편으로 작전지역이 확대되는 사(여)단의 전·평시 핵심표적에 대한 감시정찰 능력이 강화되고, 국내 드론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군의 F-35A 성능개량 사업은 미국의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으로 추진한다.

최신 기술을 지속해서 적용해 진화적으로 성능을 향상토록 하고, 후속 군수지원을 보장하도록 했다.

F-35A 의 암호·보안 기능 강화, 데이터 처리능력, 위협 대응 능력이 강화되어 연합작전 수행 능력과 무장 운용 능력이 확대될 전망이다.

내년부터 2030년까지 총사업비 3천700억 원이 투입된다.

이밖에 육군이 운용 중인 노후 치누쿠(CH-47D) 헬기를 대체하는 대형기동헬기는 2022년부터 2032년까지 1조3천100억원을 투입해 국외 국매로 확보하기로 했다.

'함정용전자전장비-Ⅱ 사업'과 '연합해상전술데이터링크 성능개량(Link-22) 사업' 사업추진기본전략과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를 기술협력생산으로 확보하는 '자주도하장비 사업'의 기술협력생산계획을 각각 심의·의결했다고 방사청은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