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파라과이도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 추진 아냐…엘살바도르, 전국민에 3만4천원어치 비트코인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통화 채택 아닌 디지털 자산 규제법안 발의 예정"
엘살바도르 오는 9월 7일부터 법정통화로…"임금·연금은 계속 달러로 지급"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엘살바도르가 최근 전 세계에서 최초로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기로 한 후 그 뒤를 따를 국가로 가장 많이 언급된 나라는 남미 파라과이다.

일부 가상화폐 전문 매체나 전문가들은 파라과이 의회가 엘살바도르에 이어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며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부풀리기도 했다.

그러나 로이터통신은 25일(현지시간) 파라과이의 비트코인 채택 '루머'는 "다소 빗나간 것일 수 있다"며 "확신하지 말라"고 못 박았다.

로이터에 따르면 파라과이의 비트코인 채택설을 부추긴 것은 카를로스 레할라 하원의원의 트윗이다.

레할라 의원은 지난 18일 파라과이 엔터테인먼트그룹이 비트코인 등을 결제 수단으로 허용한다는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데스크의 트윗을 리트윗하며 "이것이 파라과이다. 7월에 법제화한다"고 썼다.

레할라 의원은 그러나 이날 로이터에 자신이 추진하는 법안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자산이 합법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암호화폐를 규제하는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법안으로, 엘살바도르의 법안과는 다르다"며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지만 파라과이에선 그런 일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중도 성향의 레할라 의원은 내달 발의를 목표로 관련 법안을 준비 중인데, 그의 소속 정당 하원 의석이 4석에 불과해 통과 여부도 불투명하다.

엘살바도르의 경우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의 여당이 국회를 장악하고 있어 대통령이 추진한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이 국회에서 속전속결로 통과됐다.

레할라 의원은 다른 당 의원들도 관심을 보여 법안 통과에는 자신이 있다며, 이번 법안을 통해 파라과이를 "암호화폐 친화적인 국가"로 만들고 싶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 엘살바도르 대통령 "국민 1인당 30달러어치 비트코인 지급"

앞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한 엘살바도르에서는 비트코인 사용 활성화를 위해 국민 1인당 30달러(약 3만4천원)어치의 비트코인을 지급하기로 했다.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밤 국영 TV에서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과 관련한 세부 계획을 설명하면서 비트코인 '선물' 계획도 밝혔다고 AFP·블룸버그통신 등이 보도했다.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 지갑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등록하기만 하면 3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재원 조달 방법은 밝히지 않았다.

중미 엘살바도르에선 오는 9월 7일부터 비트코인도 진짜 돈 지위를 인정받게 된다. 여당이 장악한 엘살바도르 국회는 이달 초 달러 외에 비트코인도 법정통화로 채택하는 법안을 속전속결로 통과시켰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엘살바도르 국민의 70%가 은행 계좌가 없을 정도로 기존 금융 시스템 이용도가 낮은 데다 미국 등 이민자들의 본국 송금액이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이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엘살바도르 이민자들이 본국의 가족과 친척 등에게 보낸 돈은 59억달러(약 6조6천580억원)가 넘는다.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이용하면 훨씬 쉽고 저렴한 송금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이미 650만 국민 중 5만 명 이상이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9월 이후에도 비트코인 사용은 개인의 선택이며, 임금과 연금은 계속 달러로 지급된다고 대통령은 밝혔다.

이전에도 여러 면에서 튀는 행보를 보여온 39세의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 사용이 투자 유치와 소비 확대 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비트코인 띄우기에 나서고 있지만, 안팎에서 회의적인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는 것은 많은 거시경제·금융·법적 이슈를 제기한다"고 우려했고, 세계은행은 비트코인 통화 채택을 위한 엘살바도르의 기술 지원 요청을 거부한 바 있다.

비트코인 자동입출금기(ATM) 업체인 아테나 비트코인은 전날 100만달러를 투자해 엘살바도르 내에 1천500개의 비트코인 ATM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 국내 코인시장은 꽁꽁 얼어붙어…두나무 코인 공포-탐욕 지수는 23.66 '공포' 단계

두나무가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에 따르면 26일 11시 56분 현재 코인 시장의 심리지수는 23.66로 '공포' 단계다.

두나무는 코인 시장 심리지수에 대해 '공포의 단계입니다. 지수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변동성이 높아지면서, 거래량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저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두나무 공포-탐욕 지수에는 업비트 원화시장에 2021년 2월 이전 상장한 111개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공포-탐욕 지수가 제공되고 있다.

'탐욕'은 1개, '중립'은 6개, '공포'는 94개, '매우 공포'는 10개등이다.

'매우 탐욕' 단계의 코인은 없으며, '탐욕'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메타디움 1개뿐이다.

'중립'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6개로, 가스, 알파쿼크, 비트코인캐시에이비씨, 에브리피디아, 메디블록, 크립토닷컴체인 등이다.

'공포'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총 94개로, 저스트, 골렘, 카바, 보라, 오브스, 무비블록, 리스크, 트론, 아이오타, 피르마체인, 에스티피, 펀디엑스, 썬더토큰, 톤, 스토리지, 왁스, 하이브, 시아코인, 플레이댑, 시빅, 비트코인캐시, 아르고, 쎄타퓨엘,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 라이트코인, 스텔라루멘, 엘프, 에이다, 스트라이크, 썸씽, 캐리프로토콜, 베이직어텐션토큰, 테조스, 오미세고, 파워렛저, 쿼크체인, 비트코인에스브이, 세럼, 메인프레임, 제로엑스, 아이오에스티, 비트코인, 코박토큰, 헤데라해시그래프, 비트토렌트, 이오스, 쎄타토큰, 스팀, 온톨로지가스, 퀀텀, 엠블, 룸네트워크, 웨이브, 온톨로지, 앵커, 아더, 리퍼리움, 헌트, 어거, 아크, 코모도, 밀크, 넴, 네오, 스톰엑스, 그로스톨코인, 스와이프, 아하토큰, 이더리움클래식, 스트라티스, 메탈, 칠리즈, 디센트럴랜드, 스팀달러, 폴리매쓰, 이더리움, 모스코인, 체인링크, 코스모스, 비트코인골드, 엔진코인, 센티넬프로토콜, 리플, 비체인, 아이콘, 카이버네트워크, 디카르고, 질리카, UBCI, 아인스타이늄, 람다, 폴카닷, 애드엑스, 트웰브쉽스 등이다.

'매우 공포'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10개로, 이그니스, 픽셀, 엘비알와이크레딧, 디마켓, 엔도르, 솔브케어, 페이코인, 옵저버, 마로, 퀴즈톡 등이다.

두나무가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의 단계는 변동성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상태에서 가격이 오르면 '탐욕', 반대면 '공포'라 정의되며, 탐욕에 해당되는 코인은 가격 상승에 저항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공포와 탐욕 모두 거래량도 많고 변동성도 높다. 가격의 방향만 다를 뿐이다.

두나무 공포-탐욕 지수는 24시간 동안의 데이터를 수집해 5분마다 계산하며 모든 데이터의 기준은 한국시간 9시에 리셋된다.

핵심 데이터는 UBMI(업비트 마켓 지수) 지수 일별 데이터와 업비트 원화시장 및 비트코인 시장의 거래량 등이다.

코인 시장이 꽁꽁 얼어 붙으면서 영끌과 빚투로 이야기되는 젊은 세대의 경제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