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암호화폐 거래소들, 계속 '코인 정리 작업'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금법 대비 거래소 "상폐 늘어날 수도"
산업 위축 우려도…"외부간섭은 문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거래소들이 대대적인 '코인 정리 작업'에 나서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업계 상위 업체도 대거 코인을 정리한 가운데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사업자 신고를 해야하는 9월까지 추가적으로 퇴출되는 코인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한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20곳 중 11곳이 이달 들어 암호화폐에 대한 상장 폐지(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거나 상장폐지 이전 단계인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국내 거래대금 기준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는 24종을 상장폐지하고 5종을 원화거래 중단을 결정했으며, 거래대금 2위 거래소 빗썸은 4종에 대해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프로비트는 145종의 코인을 원화시장에서 상장 폐지하기도 했다.
 
뉴시스
뉴시스

거래소들은 상장폐지 또는 유의종목 지정에 대해 내부 기준에 따른 결정이라고 하지만, 업계는 이런 움직임이 특금법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오는 9월 24일까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ISMS 등 요건을 갖춰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를 해야하는 거래소들이 미리 불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잡코인'을 정리하는 절차를 밟고 있단 것이다.

이에 따라 업계 안팎에선 당분간 거래소들의 상장폐지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투자자들의 불안감도 증폭되는 가운데 특정 코인들이 상장폐지될 예정이라는 '지라시'가 돌기도 했다.

일각에선 거래소들이 상당수 정리 배경으로 들고 있는 유동성 기준으로 볼 때도 퇴출되는 코인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전날 오후 기준 업비트 원화시장에서 112종 중 27종의 일거래대금이 50억원에 못 미쳤다.

한편으론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리작업은 필요하지만 눈치보기식으로 거래소들이 코인을 무더기 퇴출시켜야 할 경우 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김형중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특임교수는 "스캠으로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등 이유가 있다면 상장폐지해야 하지만 외부의 간섭에 의한 폐지는 문제"라며 "다양한 코인 상장에도 (거래소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무더기 정리가) 투자자 선택권을 제한할 수도 있다. 국내에서 사라지면 외국에서 사게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두나무가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에 따르면 현재 코인 시장의 심리지수는 14.39로 '매우 공포' 단계다.

111개 전체 코인 중 '공포'는 8개, '매우 공포'는 103개 등이다.

시총 상위 코인 중에서 비트코인은 '공포', 이더리움, 에이다, 리플, 폴카닷, 비트코인캐시, 체인링크, 라이트코인 , 스텔라루멘 등은 '매우 공포' 단계같다.

두나무가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의 단계는 변동성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상태에서 가격이 오르면 '탐욕', 반대면 '공포'라 정의되며, 탐욕에 해당되는 코인은 가격 상승에 저항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비트코인은 한 때 3400만대까지 하락했다가 3778만원에 거래중이며, 도지코인은 221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