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업비트 피카와 공방…"공개되지 않은 유통 있다" vs "상장피를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가 대규모 코인 정리에 돌입한 가운데, 업비트로부터 상장 폐지 당한 코인 발행사가 반발하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업비트는 지난 11일 피카 등 25개 종목에 대해 유의종목으로 지정하고 18일 이 중 24개 종목을 상장 폐지하기로 했다. 피카도 상장폐지 종목에 포함됐다. 

피카 상장폐지 배경에 대해 업비트는 "당사의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에게 공개되지 않은 유통 및 시장 매도 등이 확인된 바 있다"라며 "이에 대한 소명 과정을 진행했지만 당사의 강화된 판단 기준에 의거, 해당 행위는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최종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피카를 발행하는 피카프로젝트는 지난 20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업비트의 상폐 결정에 크게 반발하며 업비트가 상장 과정에서 일명 상장피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피카프로젝트는 업비트가 당시 2억5000만원에 해당하는 토큰 500만개를 이벤트 물량으로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피카프로젝트는 "당연히 재단 입장에선 상장을 통해 유동성 공급을 늘려야 하고 프로젝트를 확대해나가야 하는 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요구하는대로 해줄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비판했다. 또 3%만 마케팅에 사용하고 나머지 97%에 대해선 고가에 매도해 별도 수입을 얻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뉴시스
뉴시스

업비트도 반박에 나섰다.

업비트는 공지를 통해 "어떤 명목으로도 거래지원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는다. 프로젝트 팀 희망에 따라 마케팅을 대행하게 되는 경우 업무 협약에 관한 서면 계약서를 작성한다"라며 "마케팅 진행시 이벤트에 사용되고 남은 암호화폐는 별도 보관하고 있다가 프로젝트 팀과의 협의에 따라 추후 다른 이벤트에 사용하거나 반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비트는 이벤트에 사용하고 남은 잔여 암호화폐를 일체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매매한 사실이 없다"라며 "피카 프로젝트 팀의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업비트는 피카에 대한 상장 폐지를 결정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업비트는 "피카 프로젝트가 이더리움 체인상 거래지원 심사 당시에 제출한 최초 유통 계획의 2.7배에 달하는 암호화폐를 유통한 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상 최초 유통 계획과 달리 5억개의 피카를 기존 공지한 락업 해제 후 발행하고 유통시킨 사실이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업비트 관계자는 "피카에 사후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라며 "투자자 보호 및 건전한 시장을 위해 거래 지원 종료 결정을 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20시 35분 현재 업비트에서 하루 1천억원 이상 거래된 코인은 8개로, 시세는 리플XRP 792원(▽-12.97%), 비트코인BTC 38,336,000원(▽-8.38%), 이더리움ETH 2,300,000원(▽-12.78%), 도지코인DOGE 269원(▽-18.73%), 쎄타퓨엘TFUEL 621원(▽-10.26%), 이더리움클래식ETC 50,910원(▽-14.98%), 비체인VET 98원(▽-14.78%), 에이다ADA 1,520원(▽-9.25%) 등과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