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에누리, 대륙의 실수 샤오미 인기 비결 분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최근 중국 대표 브랜드 ‘샤오미’가 스마트폰 및 태블릿 주변기기 제품을 필두로 국내 중저가형 전자제품 시장의 점유율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국내 최초 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닷컴(대표 최문석)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자제품 각 카테고리에서 대부분의 샤오미 제품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 중이며, 공기청정기와 블루투스 스피커를 제외하면 모든 카테고리 인기순위 5위 안에 들고 있다.
 
샤오미 제품의 인기 요인은 괜찮은 성능, 저렴한 가격, 준수한 디자인 3가지로 압축된다.
 
대표적인 예로 기존 10만원이 넘는 스마트밴드/스마트워치 제품 부분에서 샤오미의 스마트밴드 ‘미밴드’는 적당한 기능과 함께 2만원 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해 에누리 가격비교 분석 결과 지난 5월 70%라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블루투스 체중계 부분에서 다수의 제품들이 6만원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샤오미 ‘미스케일’의 경우 3만원 초반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했다. 지난 5월 에누리 가격비교 판매량 기준 점유율 26%로 1위를 기록 중이다.
샤오미 / 에누리
샤오미 / 에누리
 
샤오미의 보조배터리는 저렴한 가격에 애플 제품을 연상시키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5월 에누리 가격비교 보조배터리 제품군 점유율에서 샤오미 5000mAh, 10400mAh, 16000mAh 제품이 1위부터 3위까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샤오미는 다른 제품군과 연동되는 특성을 강조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는 점이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현대인의 필수품인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스마트밴드, 체중계, 액션캠, 이어폰, CCTV, 블루투스 스피커, 공기청정기 등이 대표적인 예다. 더불어 샤오미의 휴대용 선풍기와 LED 라이트는 샤오미 보조배터리와 같이 사용하면 높은 편리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 간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반대로, 현재 샤오미가 부진을 보이는 공기청정기를 살펴보면 40만원 이상의 고가제품 혹은 20만원 미만의 저가제품으로 시장이 형성되어있는데 20만원 후반대라는 다소 애매한 가격 책정으로 에누리 인기순위 13위를 기록 중이다. 이미 기존의 삼성, LG 위니아 등 성능이 입증된 국내 제조사 제품들이 포진해 있어 시장 공략이 쉽지 않은 분위기다.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5만원 이상의 가격대가 있는 제품들의 판매량이 많은데 샤오미는 2~3만원대의 스피커들과 경쟁 중이다. 현재 에누리 가격비교 기준 인기순위 16위로 낮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출시된 지 2달이 안되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샤오미 제품 인기에 대해 에누리 가격비교 관계자는 “예전에는 중국산 제품 중에 탁월한 성능의 제품이 출시될 경우 ‘대륙의 실수’라며 우연으로 치부했다면, 이제는 실수가 아닌 실력이 되어가고 있다.”며 “이제 국내 전자제품 회사들도 샤오미의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에 신중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에누리 가격비교는 샤오미의 인기 제품들을 종류별, 기능별, 가격별로 검색해 제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제품 소개 페이지(http://goo.gl/ZI3Y9u)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