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SK바이오사이언스·유바이오로직스·제넥신·진원생명과학·셀리드 코로나19 백신 임상1상 접종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임상 3상 적극 지원…중앙 IRB 가동, 임상시험 승인 기간 단축
연구·개발 예산 추가 확보…"임상시험도 적극 참여" 당부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 가운데, 국산 백신 개발에 나선 5개 업체가 모두 임상 초기 단계인 1상 접종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국내 백신 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보고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1/2상)·유바이오로직스(1상)·제넥신(1/2a상)·진원생명과학(1상)·셀리드(1/2a상) 등 5개 사가 임상 1상 접종을 완료했다.
 
기업별 국내 임상 추진 현황 [보건복지부 제공]
기업별 국내 임상 추진 현황 [보건복지부 제공]

이들 기업 중 일부는 임상 2상 참여자 모집을 마치고, 빠르면 올해 7월부터 단계적으로 임상 3상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부터 매주 1차례 관계부처와 제약 및 백신 관련 민간단체로 구성된 '범정부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임상시험 지원 TF(태스크포스)'를 열어 기업별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에 더해 각 개발사의 임상시험을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적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임상 3상 진행에 앞서 국가 지정 중앙 임상시험심사위원회(중앙 IRB)를 조기에 가동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제약사가 여러 의료기관에서 임상 시험을 진행하는 경우, 해당 의료기관별로 임상시험심사위원회(기관 IRB)의 승인을 받도록 해 임상 자체가 지연되는 상황이 빚어졌다.

이에 이달부터 국가가 지정하는 중앙 IRB를 시범 도입하고,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가면서 IRB 승인 과정에 드는 시간을 대폭 줄인다는 것이다.

또 대다수의 국내 개발 기업이 기존에 허가된 백신과 항체가 등을 비교해 효능을 확인하는 '비교 임상' 방식으로 임상 3상 계획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표준물질과 대조 백신을 확보하고, 표준 시험법(SOP)을 확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임상 3상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기업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개발 성과가 어느 정도 드러난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의 '백신 선구매'도 추진한다.

또 임상 시험 참여자에 대해서도 시험이 종료되거나, 개발이 중단될 경우에 우선 접종 대상자로 분류하는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국산 백신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끝까지 지원'할 것이며, 신속하게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면서 국민들이 임상시험 참여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내 증시에서 가상화폐 관련주 현재 시황은 셀리드 90,400원(△1900원, 2.15%), 진원생명과학 20,950원(▽1200원, -5.42%), 제넥신 94,600원(▽1300원, -1.36%), 유바이오로직스 42,150원(▽1900원, -4.31%), SK바이오사이언스 153,500원(▽2500원, -1.60%) 등과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