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스타포커스] ‘숨겨진 명곡 ⑩’ 씨엔블루(CNBLUE), 이들의 인기 비결은 바로 ‘음악성’…‘기다려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조혜진 기자) “악기 치는 척만 하고 실력은 없겠지”
 
‘아이돌 밴드’라는 이름만 들으면 대중들은 그런 생각에 사로 잡힌다. 하지만 씨엔블루는 조금 달랐다. 리더 정용화는 데뷔 전부터 연기에 도전해 ‘배우인 줄 알았어’라는 말을 듣더니 데뷔 이후에는 15일만에 음악 방송 1위를 차지했다. 이건 그만큼 ‘대중들이 원하는’, ‘대중들이 듣고 싶은’ 밴드 음악을 하기 때문 아닐까.
 
2010년 1월 14일 발매된 첫 데뷔 앨범 ‘Bluetory’를 통해 대중들에게 씨엔블루라는 존재를 알린 이들은 첫 앨범의 타이틀곡인 ‘외톨이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다. ‘안 들어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들어 본 사람은 없다’라는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가사로 단숨에 대중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1집부터 씨엔블루는 강렬한 음악성과 훈훈한 비주얼로 대중들의 눈과 귀를 사로 잡은 것이다.
 
특히 리더 정용화, 기타를 맡고 있는 이종현은 작사, 작곡 능력이 뛰어난 멤버들로 유명하다. 정용화의 경우 MBC ‘우리 결혼했어요’를 통해 소녀시대 서현과 호흡을 맞추며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 ‘사랑 빛’ 선물해 많은 여성팬들의 질투 어린 시선을 받기도 했다. 이종현 역시 자신이 작사, 작곡한 곡인 ‘여리고 착해서’가 가수 남영주의 앨범 타이틀 곡으로 사용되면서 그 실력을 인정 받았다.
씨엔블루(CNBLUE)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씨엔블루(CNBLUE)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Y, Why... 작사 정용화 , 한성호 작곡 한승훈 , 정용화 편곡 Owl
 
‘Y, Why...’는 2010년 1월 14일 발매된 씨엔블루의 데뷔 1집 앨범인 ‘Bluetory’의 수록곡이다. 이 곡은 데뷔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리더 정용화가 FNC엔터테인먼트 대표 한성호와 함께 공동 작사, 공동 작곡자로 참여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이 노래는 정용화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더불어 애절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이 짧은 한마디가
내겐 너무 어려워
입조차 뗄 수 없어
사랑해 한마디가
내겐 너무 벅차서 숨 쉴 수 없는걸
 
이 노래에서는 보컬 정용화의 깨끗하고 부드러운 음색 뿐만 아니라 박력 넘치는 랩 또한 확인할 수 있어 인상적인 곡이다. ‘네가 1을 줄 때 Girl 나는 100을 줄게’, ‘내 숨죽였던 숨결과 함께였던 순수함’ 등의 가사로 이어지는 그의 랩핑은 파워풀한 힘이 느껴지는 정용화의 목소리를 잘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라고도 할 수 있다.
씨엔블루(CNBLUE) 정용화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씨엔블루(CNBLUE) 정용화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Sweet Holiday 작사 한성호 , 강민혁 작곡 김재양 편곡 김재양
 
‘Sweet Holiday’는 2010년 5월 19일 발매된 씨엔블루의 2집 앨범인 ‘Bluelove’의 수록곡으로 달콤한 멜로디와 경쾌한 리듬으로 유명한 곡이다. 특히 이 노래는 드럼을 치고 있는 강민혁이 작사에 참여해 그의 또 다른 재능을 인정 받기도 했다. 사랑에 빠진 남자의 마음을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는 곡이기도 하다.
 
어떻게 고백을 해야 할까
두근대는 내 맘 들키진 않았을까
혹시 나와 같은 생각일까
Everyday I`m thinking of you
우리 둘만의 Sweet Holiday
 
사랑에 빠진 남자가 자신이 사랑하는 여성을 향해 고백을 하기 위해 고민하는 모습을 잘 표현한 곡인 ‘Sweet Holiday’. 이 곡의 후렴구인 ‘난 그댈 만나 행복합니다, 난 그댈 만나 꿈을 꿉니다’라는 가사는 보컬 정용화가 아닌 이종현이 불러 그의 달달한 목소리로 한층 곡의 완성도를 높이기도 했다.
씨엔블루(CNBLUE) 이종현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씨엔블루(CNBLUE) 이종현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I Don’t Know Why 작사 정용화 , 한성호 작곡 정용화 , 한승훈
 
‘I Don’t Know Why’는 2011년 3월 21일 발매된 씨엔블루의 첫 정규 앨범인 ‘FIRST STEP’의 수록곡이다. 떠나려는 여자에게 ‘네가 왜 떠나는지 모르겠어’라고 말하면서도 자신이 잘못한 것들을 후회하고 반성하는 남자의 마음을 표현한 애절한 가사가 돋보이는 곡이다. 특히 정용화의 목소리와 중간, 중간 섞여 들어가는 이종현의 목소리가 귀를 자극한다.
 
I don’t know why
I don’t know why
날 보고 말해
I don’t know why
I don’t know why
사랑하면서 왜 떠나가는지
 
특히 이 곡에서는 곡의 하이라이트 부분에 ‘주저 없이 내뱉던 내 첫사랑의 얘기들’, ‘쓸데없이 내뱉던 내 구차한 그 변명들’ 등 라임이 이어지는 가사를 넣어 리듬을 더욱 살렸다. 이 부분은 정용화의 가성과 코러스가 적절히 혼합돼 곡을 듣는 재미를 살렸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씨엔블루(CNBLUE) 강민혁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씨엔블루(CNBLUE) 강민혁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독한 사랑 (Cold Love) 작사 정용화 작곡 정용화 편곡 정용화 , Heaven Light
 
‘독한 사랑 (Cold Love)’은 2014년 2월 24일 발매된 씨엔블루의 가장 최근 앨범의 수록곡이다. 타이틀곡 ‘Can’t Stop’이 많은 인기를 얻은만큼 큰 사랑을 받았던 곡으로 유명하다. 이 노래는 보컬 정용화의 작사, 작곡, 편곡 참여로 그의 뛰어난 실력을 입증한 노래라고도 할 수 있다.
 
독한 사랑에 내 심장이 멈춰
내 심장이 찢어져 파편들처럼
이 병든 사랑에 내 숨이 멎어가
서서히 숨을 죽여
하루하루 또 시들어가 들꽃처럼
 
애절한 가사와 정용화의 완벽한 보컬, ‘락 발라드’라는 장르에 딱 부합하는 곡으로 좋은 평을 받았던 곡이다. ‘하루하루 또 시들어가 들꽃처럼’라는 가사로 헤어진 연인에 대한 그리움과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는 애원과 애절함이 담겨있다. 정용화의 목소리, 작곡, 작사를 좋아하는 팬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자신의 플레이 리스트에 이 곡을 담아 뒀을 것이라 생각한다.
씨엔블루(CNBLUE) 이정신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씨엔블루(CNBLUE) 이정신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라라라 작사 정용화 작곡 정용화 편곡 정용화 , 한승훈
 
‘라라라’는 2013년 1월 14일 발매된 ‘Re:BLUE’의 수록곡이다. 이 곡 역시 리더 정용화가 직접 작사, 작곡, 편곡까지 손을 대 곡 하나를 직접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공을 들인 노래다. 떠난 여자를 우연히 마주친 남자와 그 남자의 마음을 대변한 직설적인 가사는 이별로 상처 받은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준다.
 
나 아니어도 네가 웃어준다면
Oh 라라라라라라 나나나나나나
Oh 나 아니어도 네가 행복하다면
Oh 라라라라라라 나나나나나 행복해
 
특히 이 곡은 도입부의 청아한 피아노 소리가 귀를 사로 잡는다. 도입부만 들어도 이 곡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이별의 아픔’은 ‘처음엔 몰랐어 사랑도 몰랐어 그래서 널 아프게 했어’, ‘매일 나에게 상처 난 네 맘을 이제야 난 알 것 같은데’라는 가사로 이별한 남자의 마음을 직접 대변한다.
 
씨엔블루는 국내외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밴드 그룹’인 만큼 다양한 장르와 보컬을 오가는 곡들로 유명하다. 보컬 정용화의 청량감이 느껴지는 시원한 목소리와 더불어 애절함이 느껴지는 목소리, 이종현의 부드러운 목소리와 당장이라도 울음을 터트릴 것 같은 호소력 짙은 목소리까지. 그들의 매력은 아직도 무궁무진하다.
 
대중들이 느끼는 씨엔블루의 실력은 실로 ‘어마어마’ 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데뷔 앨범부터 가장 최근에 발매한 앨범까지 단 한 앨범도 빠짐 없이 자신들의 자작곡을 앨범에 수록하고 있다. 정용화는 최근 자신의 앨범인 ‘어느 멋진 날’을 직접 작사, 작곡해 활동해 1위까지 석권하면서 보컬 뿐만 아니라 작사, 작곡 실력까지 인정 받은 셈이다.
 
이처럼 명실상부한 ‘대세 밴드’로 자리 잡고 있는 씨엔블루의 ‘완전체’ 앨범을 기대하며 그들이 원하는 ‘씨엔블루만의 음악’을 펼칠 수 있길.
 
“많은 시간이 흘러도 너만은 내 곁에 함께 해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