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PD수첩’ 무상급식 논란, 보편적 급식 VS 선별적 급식… ‘첨예한 찬반양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미래 기자) 아이들의 급식 문제로 경상남도가 들끓고 있다! 경남도청과 18개 시,군은 무상 급식에 지원하던 보조금을 중단하고 그 예산 643억 전액을 서민 자녀 교육 지원 사업에 투자하겠다고 결정했다. 사실상 지난 8년 동안 확대 시행되어 왔던 보편적 무상급식이 전면 중단될 상황. 당장 오는 4월부터 학부모들은 자녀 1인당 월 평균 5만 원, 1년 평균 6, 70만 원 정도의 급식비를 내야 한다. 보편적 무상급식에서 선별적 무상급식으로! 다시 불거진 경남발 무상급식 논란을 ‘PD수첩’이 취재했다.
 
무상급식 예산이 중단되기 전, 경상남도 무상급식율은 약 83%. 하지만 오는 4월이면, 무상급식이 가능한 학생의 비율은 약 20%인, 7만 명 정도. 약 22만 명의 학생들은 돈을 내고 밥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다.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은 선별적으로 무상급식을 시행하고, 서민 자녀에게도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 관련 서민자녀 교육지원 조례안이 3월 19일 통과됨으로써, 경상남도는 당분간, 이전의 무상급식수준으로 돌아가기 힘들게 됐다.
 
작년 ‘무상급식예산지원 중단’ 선언에서부터 선별적 무상급식으로 전환되기까지 불과 5개월. 학부모들은 보편적 무상급식이 중단되고 선별적 무상급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심지어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의 실효성에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PD수첩’ 무상급식 / MBC ‘PD수첩’
‘PD수첩’ 무상급식 / MBC ‘PD수첩’
 
무상급식은 2007년, 전국 최초로 경상남도 거창에서 싹을 틔운 후 점차 인근 지역으로 퍼져 나갔다. 우리 지역에서 자란 먹을거리로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자는 마음으로 지역농민, 지자체, 학교가 함께 친환경 보편적 무상급식을 장착시킨 것이다. 
 
100% 무상급식을 실시했던 합천지역의 한 친환경농산물 생산자조합은 2014년 3월, 25개 학교에 친환경 쌀을 납품했지만 무상급식지원 중단 후, 단 6개의 학교만이 친환경 쌀을 주문하면서 매출이 85% 급감했다. 일일 주문을 받는 채소류도 마찬가지로 주문이 뚝 끊겼다. 갑자기 결정된 무상급식 예산지원 중단이 친환경 생산 농민들에게도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급식비 부담에 판로 문제 까지, 대부분 학부모인 친환경 생산자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선별적 급식이냐 보편적 급식이냐에 대한 첨예한 찬반양론이 경상남도를 넘어서 전국적으로 다시 일고 있다. 24일(화) 방송되는 ‘PD수첩’은 이번 경남지역 무상급식 예산지원 중단이 촉발한 복지 논란을 되짚어보고 쟁점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