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증권사 암호화폐 리포트 올해만 17건…비트코인·이더리움 상승, 도지코인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관련 분석리포트 작년 1건→올해 17건 급증
글로벌 블록체인 결제·ETF 등 관련시장 급성장 전망
자본연, TF 통해 가상자산 연구·거래소도 시세 모니터링
증권업계 "정부가 암호화폐 가치 인정하면 공식정보 제공 가능"
프랑스 자산관리회사 '아문디' 파스칼 CIO, 가상화폐들 일컬어 "소극"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최근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화폐와 관련한 분석리포트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롯한 알트코인들이 전 세계 자본시장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블록체인을 이용한 결제수단이나 상장지수펀드(ETF) 등 관련 산업이 급성장할 것이란 전망에서다. 

자본시장연구원도 최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가상자산 연구에 착수했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증권가에서 암호화폐를 제목으로 내건 분석리포트는 현재까지 17건이 발간됐다. 재작년과 지난해 각 1건에서 이례적으로 늘어난 수치다.

그동안 암호화폐는 비주류 가상자산으로 분류돼 증권사들의 모니터링 범위 밖에 있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발언 등으로 투자자가 몰리며 급등락을 보이자 증권사들은 서둘러 집중 분석에 들어갔다.

미래에셋증권과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등 대형사는 물론 하나금융투자, 교보증권, 키움증권, KTB투자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케이프투자증권 등 중소형사들까지 잇달아 가세해 관련 리포트를 내놓는 중이다.

손하연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강화 가능성과 높은 가격 변동성은 투자 리스크를 높이는 요인이지만 시장의 관심은 지속될 것"이라며 "블록체인 ETF는 채굴업체, 투자기업들에 분산 투자할 수 있어 암호화폐 산업 성장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재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암호화폐는 시세차익을 위한 투자수단을 넘어 기업의 새로운 사업수단이 돼 가는 중"이라며 "가장 큰 변화는 탈중앙화에서 중앙화로 간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기업들이 암호화폐를 직접 발행하기 시작하며 중앙은행의 권력에 침범하기 시작했다"면서 "현저히 낮은 보안위험과 발행·유지비용 등 암호화폐는 발행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장점이 명확하다. 암호화폐 생태계는 가까운 미래에 투자자가 아닌 발행자와 사용자 확대를 통해 새로운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심수빈 키움증권 연구원은 "비트코인의 높은 변동성과 제한적인 결제 범위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기관과 기업들의 관심은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이는 금융 소비자들의 투자 수요 확대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를 활용한 금융서비스 확대에 따른 것"이라고 판단했다.

심 연구원은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암호화폐나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한 산업이 늘어날수록 각국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CBDC) 도입 움직임도 활성화될 전망"이라면서 "암호화폐와 CBDC가 상호 공존하는 흐름이 예상되는데, CBDC 도입에 앞서 유통 채널 측면에서 플랫폼 산업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암호화폐 관련 불법행위 방지를 위한 '가상자산 거래 관리방안'을 발표하면서 관련 제도 개선에 착수한 바 있다. 자본시장연구원도 최근 TF를 구성해 암호화폐 연구에 들어갔다. 한국거래소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대표적인 암호화폐 시세를 모니터링하는 중이다.

증권가에서는 아직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를 전담하는 조직이나 전문인력 배치가 미미한 상황이다.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기존 정보기술(IT)이나 스몰캡(소형주) 담당 연구원들이 분석해 보고서를 내는 정도다. 향후 글로벌 자본시장 흐름에 맞춰 암호화폐 전담팀과 인력 운용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가상자산을 위한 별도의 TF나 담당인력은 따로 없다"면서도 "블록체인을 이용한 결제 등 관련 산업이 급속도로 커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한다면 증권사들도 투자자를 위한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 코인시황은 비트코인·이더리움 상승, 도지코인 하락

연합뉴스에 따르면 가상화폐의 대장 격인 비트코인 가격이 소폭 상승했다.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서부 시간으로 3일 오후 2시(한국 시간 4일 오전 6시)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2.69% 오른 코인당 3만8천853.49달러로 집계됐다.

시가총액은 7천274억8천만달러로 늘었다.

그러나 프랑스 자산관리 회사 아문디의 최고투자책임자(CIO) 파스칼 블랑케는 3일 기자회견에서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들을 일컬어 "소극"(笑劇)이라며 금융시장에 거품이 끼고 있다는 신호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블랑케 CIO는 "비트코인은 중앙은행들이 디지털 화폐를 채택하도록 압박한 것으로 기억될 것"이라면서도 정부와 규제 당국자들이 궁극적으로 "음악을 멈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가상화폐 규제 당국자들이 결국 파티를 끝내는 상황에 내몰릴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고 마켓인사이더는 풀이했다.

비트코인 다음으로 시총 규모가 큰 이더리움도 24시간 전과 견줘 3.70% 상승한 2천837.28달러에 거래됐다. 시총은 3천294억7천만달러로 증가했다.

그러나 최근 며칠 새 급격히 가격이 올랐던 도지코인은 이날 24시간 전보다 3.00% 하락한 0.4076달러에 거래됐다. 시총은 528억6천만달러로 집계됐다.

도지코인은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전문 중개인용 자산거래 플랫폼 '코인베이스 프로'에서 거래를 허용한다는 소식에 상승세를 탔었다.

7시 23분 현재 업비트에서 하루 1천억원 이상 거래된 코인 시세는 도지코인DOGE 467원(▽-5.08%), 이더리움ETH 3,298,000원(△4.67%), 이더리움클래식ETC 80,730원(△1.18%), 리플XRP 1,215원(△1.67%), 카바KAVA 6,080원(△9.16%), 비트코인BTC 45,374,000원(△3.75%), 비체인VET 162원(△10.20%), 이오스EOS 7,570원(△1.88%), 가스GAS 11,800원(△7.96%), 에이다ADA 2,135원(△4.66%), 디카르고DKA 192원(△16.36%), 폴카닷DOT 31,510원(△4.68%) 등이다.

도지코인 거래대금은 1조9천억원 가까이 된다.

◆ 공포탐욕지수는 중립

두나무가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에 따르면 4일 7시 26분 현재 코인 시장의 심리지수는 40.50로 '중립' 단계다.

두나무는 코인 시장 심리지수에 대해 '중립적인 단계입니다. 현재 지수가 참여자들의 심리적인 저항,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거래량과 유동성이 많은 시장이라면, 단기간 주가 움직임의 중요 결정 구간임을 암시합니다.'라고 밝혔다.

두나무 공포-탐욕 지수에는 업비트 원화시장에 2021년 2월 이전 상장한 111개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공포-탐욕 지수가 제공되고 있다.

'매우 탐욕'은 2개, '탐욕'은 6개, '중립'은 35개, '공포'는 68개다.

'매우 탐욕'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카바, 쎄타퓨엘 등이다.

'탐욕'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쎄타토큰, 카이버네트워크, 에이다, 질리카, 코스모스, 아이오타 등이다.

'중립'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디카르고, 스팀달러, 비체인, 이더리움클래식, 이더리움, 온톨로지가스, 가스, 폴카닷, 헤데라해시그래프, 제로엑스, 체인링크, 세럼, 네오, 아이오에스티, 크립토닷컴체인, 골렘, 스토리지, 시빅, 왁스, 스와이프, 애드엑스, 아이콘, 저스트, 쿼크체인, 스트라이크, 비트토렌트, 아더, 모스코인, 스트라티스, UBCI, 온톨로지, 앵커, 비트코인, 리플, 넴 등이다.

'공포'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아르고, 비트코인에스브이, 트론, 시아코인, 메탈, 코모도, 밀크, 메타디움, 칠리즈, 비트코인골드, 옵저버, 스팀, 베이직어텐션토큰, 엘프,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 헌트, 스톰엑스, 이오스, 톤, 파워렛저, 썬더토큰, 솔브케어, 리스크, 디마켓, 펀디엑스, 테조스, 픽셀, 캐리프로토콜, 엘비알와이크레딧, 어거, 오미세고, 에스티피, 비트코인캐시에이비씨, 무비블록, 플레이댑, 엠블, 아인스타이늄, 마로, 디센트럴랜드, 엔진코인, 코박토큰, 람다, 메디블록, 비트코인캐시, 하이브, 라이트코인, 이그니스, 썸씽, 메인프레임, 오브스, 스텔라루멘, 리퍼리움, 그로스톨코인, 웨이브, 피르마체인, 퀴즈톡, 퀀텀, 트웰브쉽스, 아하토큰, 에브리피디아, 엔도르, 아크, 알파쿼크, 폴리매쓰, 룸네트워크, 보라, 센티넬프로토콜, 페이코인 등이다.

두나무가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의 단계는 변동성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상태에서 가격이 오르면 '탐욕', 반대면 '공포'라 정의되며, 탐욕에 해당되는 코인은 가격 상승에 저항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공포와 탐욕 모두 거래량도 많고 변동성도 높다. 가격의 방향만 다를 뿐이다.

두나무 공포-탐욕 지수는 24시간 동안의 데이터를 수집해 5분마다 계산하며 모든 데이터의 기준은 한국시간 9시에 리셋된다.

핵심 데이터는 UBMI(업비트 마켓 지수) 지수 일별 데이터와 업비트 원화시장 및 비트코인 시장의 거래량 등이다.

공포탐욕지수는 코인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참고적인 정보에 불과하며 실제 코인의 전망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