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新DTI 적용 대출문턱 더 높아진다…달라지는 금융제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올해부터 가계부채 대책이 본격 시행되면서 대출 문턱이 더욱 높아진다.

지난 1일 YTN에 따르면 당장 신 DTI가 시행되면서 두 건 이상의 주택담보대출자의 경우 대출 가능 금액이 대폭 줄어들고, 부동산 임대업자에 대한 대출 규제도 강화된다.

올해부터 신 DTI가 적용되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신규 대출을 포함해 기존의 것까지 모든 원리금을 반영한다.
YTN 뉴스 화면 캡처
YTN 뉴스 화면 캡처

1인당 평균 12%가량 대출 가능 금액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이미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다주택자의 경우 최대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질 것으로 추산된다.

대출 때 소득 심사도 더욱 까다로워진다.

또 최근 급증세를 보인 부동산임대업자에 대한 대출규제도 강화된다.

부동산 수익성을 심사해 대출자의 이자 부담이 임대소득보다 과도한 경우 대출금 한도가 줄거나 대출이 아예 거부된다.

담보 부동산의 예상가치를 초과해 대출을 받았다면 초과분을 분할 상환해야 한다.

다음 달부터 법정 최고금리는 24%로 인하된다.

또 실직이나 폐업, 질병 등 재무적으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한 가계대출 차주에 대해서는 원금상환이 최대 3년까지 유예된다.

이른바 ‘만능통장’ 서민형 ISA는 비과세 한도가 25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확대되고, 세금 추징 없이 중도 인출도 가능해진다.

은행계좌나 가입한 보험 등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증권과 저축은행, 우체국까지 확대된다.

또 실손의료보험의 연간 보험료 인상 폭은 35%에서 25%로 축소되고, 과거 치료기록이나 경증의 만성질환이 있어도 가입이 가능한 실손의료보험도 조만간 출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