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9호선 파업, 출퇴근길 지옥에 정상운행은 언제?…‘이유는 노동조건 개선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서울 지하철 9호선 노동자들이 30일부터 파업에 돌입해 오늘 출근길 시민들은 대혼란을 겪었다.
 
이전부터 ‘지옥철’로 불리던 9호선이 파업에 돌입한 이유에 이목이 모이고 있다.
 
매체보도에 따르면 서울9호선운영노동조합(이하 노조)은 지난 27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직원 1인당 수송인력이 16만 명인데 9호선은 26만여 명에 달할 정도로 이용객 대비 인력이 부족하다”며 “살인적인 노동 강도와 턱없이 부족한 인력이 9호선을 ‘지옥철’로 만들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가 노동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선 것.

9호선 / 시민 인스타그램
9호선 / 시민 인스타그램

이번 파업은 다음달 5일까지 6일 동안 한시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에는 100% 운행을 유지하고, 퇴근 시간인 오후 5∼7시에는 85% 운행한다. 나머지 시간대에는 50%를 운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파업 첫날인 오늘 지하철 사고까지 겹치며 출근길 지옥을 경험한 시민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