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비트코인 기업회계 원칙 반영…“사실상 투기를 위한 수단” 비판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일본이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를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의하면, 일본 기업회계기준위원회(ASBJ)는 전날 기업이 가상통화를 사용할 때 회계원칙에 반영할 수 있는 규칙의 큰 틀을 마련하고, 가격변동 위험을 피하기 위해 비트코인 선물거래도 시작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가상화폐를 기업 자산으로 계상해 시가를 평가하고 가격변동에 맞춰 손익을 계상하는 것이 골자다. ASBJ는 세부 내용을 마련해 연내에 초안을 공표하고, 2018년도(2018년 4월~2019년 3월) 결산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일본은 올 4월 자금결제법 개정을 통해 가상통화를 결제수단으로 법적으로 인정하고 등록제를 도입했으며, 빅카메라 같은 대형 가전양판점을 비롯해 HIS같은 대형 여행사 등 1만여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비트코인 결제시스템을 도입했다. 
비트코인 홈페이지
비트코인 홈페이지
 
홍콩의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파이넥스'는 지난해 해킹 공격을 받고 6000만 달러어치의 가상화폐를 도난당해 파산했다. 유럽에서는 2015년 '비트스탬프’가 해킹으로 500만 달러어치 가상화폐를 도난당했다.국내에서도 올해 야피존, 빗썸, 코인이즈 등에서 해킹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지난 20일엔 가상화폐 정보 업체 월드코인인덱스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오후 6시17분(GMT)께 사상 처음으로 8,000 달러를 돌파했다.
 
이에 따라 올해 초 1,000 달러 수준이었던 비트코인 가격은 10개월여 만에 700% 이상 상승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많은 전문가들이 비트코인을 거품으로 비판하고 있지만, 이제는 월가도 무시할 수없이 커져버렸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닷컴버블' 시대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비트코인 거래 참여자들이 현명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700% 이상 상승했지만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데는 거의 활용되지 않아 사실상 투기를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WSJ는 또 "올해 들어 160번이 넘는 코인공개(ICO·가상화폐 발행을 통해 자금을 모으는 일)가 이뤄져 30억 달러 이상이 모금됐지만, 업체들은 코인 사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이 때문에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코인 공개가 조작이나 사기에 취약하다는 경고를 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