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리뷰] ‘차이나는 클라스’ 강지영, 나에게 가장 무거운 짐은 열등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진영 기자) 우리 자신에게서 가장 무거운 짐은 무엇일까?

22일 방송된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철학자 니체가 말한 정신의 세 번째 단계에 대한 강연이 펼쳐졌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방송 캡처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방송 캡처

니체의 고전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실린 정신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를 동물 낙타에 비유해 설명한다.

낙타에게서 연상되는 것은 그의 등에 매여 있는 혹이라는 짐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비유되어 우리 자신에게서 가장 무거운 짐은 무엇인가를 묻는 단계로 설명된다.

인간 스스로 나 자신에게 가장 무거운 짐은 무엇인지 물어 볼 수 있을 때, 또한 그 짐을 지는 수고를 경험했을 때 인간은 한 단계 더 승화할 수 있다.
강지영은 이 물음에서 자신에게 가장 무거운 짐은 열등감이었다고 말해 패널들을 놀라게 했다.

낙타의 단계를 지나면 사자의 단계에 이르는데, 이 단계는 곧 기존의 권위와 사상에 부정하는 단계이며 의무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정신으로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렇게 할 것이다‘라고 말 할 수 있는 단계로써 ‘나는 무엇을 견디지 못하는가?’ 하는 질문을 자신 스스로에게 던져봐야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를 지나면 어린아이의 단계에 이르는데 이는 곧 어린아이처럼 놀이하듯 사는 삶, 진정한 삶과 놀이하듯 사는 삶이 하나가 되는 삶이다.

직업 또한 어린아이의 삶처럼 놀이하듯이 할 수 있는 일이 자신에게 최고의 직업이라고 니체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말한다.

나는 나 자신으로서 사는 삶이 곧 최고의 삶이라고 말하는 그의 명언이 현시대에서도 큰 울림을 주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는 매주 수요일 21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