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통일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 방침’ 보도 해명 “검토해 나갈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수경 기자) 통일부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을 승인할 방침’이라는 일부 언론에 대해 해명했다.
 
지난 10일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은 일부 언론이 ‘통일부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을 승인할 방침’이라는 내용을 보도한 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정부는 우리 기업이 향후 북한에 의한 공단 재가동 관련 사실관계 확인과 이들이 두고 온 자산을 점검하기 위한 방북을 요청할 경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는 점을 설명했다”라고 설명했다.
 
하루 뒤인 지난 1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비대위는 북한의 무단 가동 중지를 요구했다. 개성공단에 진출한 우리 기업은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특히, 비대위는 문재인 정부가 개성공단의 자산을 북한이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방북하는 것에 대해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기업인들은 모두 침울하고 염려스러운 모습이었다. 이들은 개성공단 폐쇄 후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알려졌다.
 
개성공단 비대위 ‘정치부회의’ 방송 화면 캡처 / JTBC
개성공단 비대위 ‘정치부회의’ 방송 화면 캡처 / JTBC
 
통일부가 관련 방침을 검토 중인 가운데, 북핵 문제와 더불어 개성공단의 문제 역시 문재인 정부의 큰 과제로 남아 있어 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