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멕시코 지진 발생 이유는 ‘불의 고리’ 환태평양 조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멕시코 지진은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멕시코가 일명 ‘불의 고리’인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멕시코 주변의 지각판의 구조를 살펴보면 멕시코에서 최근 잇달아 지진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의 자료에 따르면 멕시코는 무려 4개의 지각판이 맞닿아 있다. 크게 태평양판과 북미판이 있고, 남미서안에 존재하는 판과 멕시코 서안에 존재하는 판이 있다.
멕시코 지진 발생 위치 / 미국 지질조사국
멕시코 지진 발생 위치 / 미국 지질조사국
 
이처럼 거대한 지각판들이 중첩되면서 맨틀의 대류에 의해 지각 운동이 끊이질 않고 있다.
 
멕시코 주변 못지 않게 일본 역시 동경을 중심으로 4개의 지각판이 부딪히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주변 역시 마찬가지다.
세계 지각판 구조 / 미국 지질조사국
세계 지각판 구조 / 미국 지질조사국
 
히말라야 산맥은 아시아판과 인도가 속한 지각판 2개가 충돌하지만 판의 규모가 크다보니 에너지도 막대한 편이다.
 
멕시코에선 19일만이 아니라 지난 9월 8일에 진도 8.1의 강진이 발생해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멕시코의 이번 지진은 7.1의 강진으로 최소 216명이 숨지고 수많은 건물이 붕괴했다.
 
국내에선 지난 2016년 9월 12일 진도 5.8의 강진이 경주시 남남서쪽에서 발생한 바 있다.
한반도 주변 주요 지진 / 미국 지질조사국
한반도 주변 주요 지진 / 미국 지질조사국

Tag
#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