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부, “북한 리스크 무시 못한다. 긴급회의”…주가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정부가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 리스크’에 따른 금융시장 급변동 등에 대한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11일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여했다. 
 
 

북한 리스크 / 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
북한 리스크 / 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
 
이들은 최근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 위협에 따른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 영향 등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앞서 북한은 9일 괌 포위사격에 대한 발언에 이어 지난 10일 ‘화성-12’ 4발 동시발사 등 구체적 도발 계획을 발표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 리스크’에 금융과 외환 시장은 요동치고 있다.
 
달러화에 대한 원화가치는 8일 1125.1원에서 10일 1142원으로 하락했고, 11일에도 오전 9시10분 현재 1144.8원으로 추가 하락했다. 코스피지수도 9시13분 현재 전날보다 1.32% 하락 중이다.
 
또한 국가부도 위험도를 나타내는 CDS 프리미엄도 8일 58bp에서 10일 66bp로 폭등했다.
 
오늘 열린 긴급회의에서는 북한의 추가도발, 관련국 대응 등 향후 상황 전개에 따라 파급효과의 폭과 깊이가 보다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향후 사태진전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작은 이벤트에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 등 관계기관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경각심을 가지고 사태 추이와 국내외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 동향에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이상징후 발생시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아울러 외국인 투자자, 외신, 신용평가사 등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등 시장과의 소통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