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심장마비 별세, LA올림픽 레슬링 금메달리스트 김원기…그는 누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1984년 LA올림픽 레슬링 금메달리스트 김원기(55)씨가 27일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김씨는 이날 부인과 함께 낮 12시 19분쯤 강원도 원주 치악산 비로봉 인근 등산로에서 산행을 하던 중 어지러움을 호소하다가 갑자기 쓰러졌고, 소방 당국 헬기에 실려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심장마비로 숨졌다.
 
 

김원기 LA올림픽 레슬링 금메달리스트 / ‘희망발언대’ 영상 캡처
김원기 LA올림픽 레슬링 금메달리스트 / ‘희망발언대’ 영상 캡처
 
한쪽 눈이 퉁퉁 부어오르는 부상을 입고도 투혼을 발휘해 금메달을 목에 거는 모습으로 온국민에게 긍지를 심어주었던 김원기, 그는 누구일까?
 
전남 함평 출신인 김원기는 함평농고 1학년 때 레슬링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1983년 처음 국가대표가 됐고, 그해 터키 국제레슬링대회에서 준우승, 다음 해 미국 국제대회에서 우승했다.
 
1984년 LA올림픽 레슬링 그레코로만형 62㎏급에 출전해 금메달을 따냈다. 이 기록은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레슬링의 양정모 선수 이후 한국 선수로는 두 번째 올림픽 금메달이다. 김원기는 이런 공로로 체육훈장 청룡장을 받았다.
 
올림픽이 끝나고 1986년 현역에서 은퇴한 김원기는 1989년 전남대에서 운동생리학 석사 학위를, 2009년 경희대에서 체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함평군청 레슬링부 명예감독, 서울시장애인체육회 홍보대사 등을 역임했으며 함평군 레슬링협회장으로 후진 양성에 힘써 왔다.
 
한편, 그는 과거 빚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생활고를 겪기도 했고 알려지며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