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리뷰]‘스포트라이트’ “홍콩 봉이김선달”에 속은 ‘고학력, 중산층’ 1만 2천명 … 원인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문인영 기자) 1만 2천명의 피해자가 1조원 규모의 사기극에 속아넘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20일 방송된  JTBC‘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1조 원에 달하는 사기극을 벌인 IDS홀딩스 김성훈 사건에 대해 보도했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방송 캡처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방송 캡처
 
IDS 김성훈 대표는 피해자들에게 홍콩을 거점으로 인도네시아, 일본 등 8개국에 지사를 세워 아시아 금융벨트를 만들 것이며, 절대 손해보는 일이 없는 투자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고 공언했다.
  
저학력,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 다단계와는 달리, 김성훈은 고학력, 중산층, 외국인을 대상으로 1만 2천명이 1조원을 투자하게 했다.
 
스포트라이트의 인터뷰에 응한 외환 거래 전문가 이갑희 씨는 수익 구조가 불안정한 IDS가 고수익을 보장하는 것을 보며 불법 다단계임을 확신, 피해를 최소화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신고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씨가 신고한 지 3개월 후 검찰 수사에 의해 600억 대의 불법 수신행위가 드러났음에도 영장이 기각되었고, 김성훈은 불구속되었다는 점을 오히려 사업에 악용하며 재판 중에도 사업을 확장해나갔다.
 
피해자 연합회의 이민석 변호사는 사법당국이 김 씨를 구속시키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고 주장했다.
 
2015년 1월부터 김 씨의 사기 행각에 대해 언론 보도가 이루어질 정도였으나 당국이 느슨하게 대처해 피해자와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는 것.
 
김 씨는 1심과 2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으나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은 사실을 역시 역이용해 피해자들을 안심시키는 도구로 활용했다.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IDS 사내 고문변호사는 사업 설명회 연단에 여러 차례 올라 회사에는 문제가 없으며 피해자 역시 단 한명도 없다는 발언으로 피해자들에게 확신을 주었고, 유명 국회의원까지 축전 영상을 보내 피해자들을 현혹시키기도 했다.
 
한편,  JTBC‘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목요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