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뇌염, 감염 경로와 증상은?…‘모기 조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지웅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하며 일본뇌염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Japanese encephalitis virus)에 감염된 작은 빨간 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 뇌염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인체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캡처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캡처
 
빨간 집모기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야생 조류나 일부 포유류의 피를 빨아먹는 과정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모기가 다시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킨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는 주로 돼지의 체내에서 증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돼지가 바이러스의 증폭 동물로서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일본뇌염은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증상이 나타나는 감염의 경우, 모기에 물린 후 5∼15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한다. 병의 경과는 그 증상에 따라 전구기(2∼3일), 급성기(3∼4일), 아급성기(7∼10일), 회복기(4∼7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증상은 급속하게 나타나며 고열, 두통, 현기증, 구토, 복통, 지각 이상 등의 증세를 보인다.
 
또한 병이 진행되면 의식장애, 경련, 혼수에 이르게 되고 대개 발병 10일 이내에 사망한다. 경과가 좋은 경우에는 약 1주를 전후로 열이 내리며 회복된다.
 
한편, 일본뇌염은 오늘(29일) 질병관리본부가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하며 새삼 화제가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