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덩케르크’, 리얼리즘 극대화 시켰다 “촬영장이 곧 실제상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가영 기자) 크리스토퍼 놀란이 이번 작품에서도 리얼리즘을 극대화 시켰다.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는 7월 20일 개봉하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덩케르크’가 12세 관람가로 등급이 확정되었다고 전했다. 상영 시간은 106분으로 그간 놀란 감독의 데뷔작 ‘미행’(70분)을 제외하고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가장 밀도 높은 작품을 선보인다.
 
‘덩케르크’는 프랑스 덩케르크 해안에 고립된 40만여 명의 영국군과 연합군을 구하기 위한 사상 최대의 탈출 작전을 그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승리의 실화이다. ‘다크 나이트’ 시리즈의 트럭 전복 장면이나 ‘인셉션’의 360도 회전 복도, ‘인터스텔라’의 초대형 우주선 등 CG를 최소화하고 영화 속 상황을 가능한 실제와 동일하게 만들어 촬영하는 것으로 유명한 놀란 감독은 이번에도 역시 영화 팬들에게 회자될만한 실제 촬영을 감행했다.
 
‘덩케르크’ 메인 포스터/워너브라더스 코리아
‘덩케르크’ 메인 포스터/워너브라더스 코리아
 
감독 특유의 리얼리즘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1천 3백여 명의 보조 출연자들과 실제 덩케르크 작전에 참여한 민간 선박 20여 척과 스핏파이어 전투기를 동원했고,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로스앤젤레스 로케이션과 IMAX와 65mm 필름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했다. 그리고 이번에 밝혀진 사실은 촬영지를 항상 실제와 동일한 환경으로 만들었다는 것. 그래서 실제 폭약이 터지고 전투기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고 실제 군함이 바다에 떠있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과 다섯 번째 함께 한 킬리언 머피는 ‘조난된 군인’ 역할로 등장하는데 세트가 아닌 실제로 민간선인 문스톤 호를 타고 바다 위에서 촬영했다. 이에 대해 킬리언 머피는 “‘인셉션’은 눈보라가 몰아치는 산에서 촬영했었다”면서 “가장 진짜 같고 진솔한 반응을 배우로부터 끌어내려면 진짜 바다에 던져지거나 진짜 스핏파이어를 띄워야 한다. 당연히 배우는 실제 상황의 감정을 느끼고 관객이 그 사실성을 느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어 “놀란 감독은 최대한 그리고 가능한 많은 액션을 카메라에 담았고 그만큼 강렬하고 역동적인 액션을 보여줄 것”이라면서 “대단히 독특하고 관객들이 이전에 본 적 없는 영화”라고 자신했다.
 
또한 신인이면서 사실상 주인공을 맡은 배우 핀 화이트헤드는 “해안에서 실제로 일주일을 촬영했는데 천 명이 넘는 배우들이 뛰어다녔고, 폭발 장면도 있었고 진짜 스핏파이어 전투기가 머리 위로 날아다녔다”면서 촬영 중 가장 힘들었던 장면을 물 속 장면이라 꼽으며 “하루 종일 바다 속에서 촬영했다”고 전했다. 이어 “‘덩케르크’에서 가장 좋은 점은 실제 그 상황에 처했다면 어땠을까를 느낄 수 있도록 몰입하게 하는 것이고, 그 당시 사람들이 어떤 일을 겪었고 또 그 상황이 얼마나 참혹하고 무서웠는지를 알려준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배우 톰 글린-카니는 “내가 티끌 같다고 느껴질 정도로 촬영장 규모가 엄청났다. 촬영 첫 날 문스톤 호를 타고 실제 구축함을 지나쳤는데 불로 세례를 받는 기분이었다”면서 말로 설명 못할 정도로 압도 당했다고 당시의 느낌을 드러냈다.
 
또한 배우 잭 로든은 “놀란 감독이 “다음 영화 작업은 뭐든 다 지루할 거야, 이번 영화는 매 장면이 롤러코스터 같으니까”라고 말했다“고 밝혀, 놀란 감독의 이와 같은 자신감이 역대급 작품 탄생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하게 한다.
 
그간 ‘인셉션’, ‘인터스텔라’ 등의 작품에서 자유자재로 시간과 공간을 재구성했던 것처럼 ‘덩케르크’에서도 역시 실화의 시간을 재구성하고 재창조했다. 시간을 직조하는 놀라운 재능을 가진 놀란 감독은 ‘덩케르크’에서 육해공을 배경으로 해변에서의 일주일, 바다에서의 하루, 하늘에서의 한 시간이라는 각기 다른 시간에서 진행된 사건들을 일직선의 평행선상에 놓고 마치 동시간에 일어난 일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여러 개의 서로 교차하는 이야기를 보여주면서 일직선 상에서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 하루, 한 시간이라는 다른 속도로 전개된다. 이러한 놀라운 구성과 편집으로 살아남는 것이 승리인 생존의 시간을 새롭게 창조했고 이를 놀란 감독은 “이것은 전쟁영화가 아니다. 실화의 시간을 재구성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실화의 시간을 재구성할 뿐만 아니라 실화가 줄 수 있는 엄청난 감동의 드라마까지 전한다. 대단한 긴장감과 사건의 긴박감을 살려 영화 속 인물들의 현실과 그들이 겪는 상황에 몰입하게 만들고 마치 사건의 현장에 있는 듯한 압도적인 현장감으로 관객들이 영화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최대치를 선사할 것이다.
 
한편, ‘덩케르크’는 7월 20일 개봉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