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폐암 3기 판정’ 신성일, 그는 누구?…‘영화배우이자 전 국회의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소다은 기자) 신성일이 화제다.
 
28일 신성일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았다.
 
강신성일 프로필 / 네이버
강신성일 프로필 / 네이버
 
신성일은 1937년 생으로 대한민국 배우다. 데뷔 당시 소속한 신필름의 뉴 스타 넘버원이라는 뜻을 담고 신성일이란 이름으로 활동했으나 국회의원에 출마하면서 본명과 예명을 합친 강신성일로 개명하였다.
 
경상북도 대구 출생이며, 어렸을 때는 경상북도 영덕에서 잠시 유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는 1960년 ‘로맨스 빠빠’로 영화계에 데뷔했다. 이후 ‘맨발의 청춘’을 비롯한 수편의 청춘 멜로 영화에 엄앵란과 주연을 맡아 큰 인기를 누렸다. 그 후 1964년 엄앵란과 결혼했다.
 
1978년 제 10대 서울특별시 용산·마포 중선거구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박경원 전 장관의 특별보좌역으로 발탁되어 정계에 입문하였다. 대한민국 16대 국회의원 선거에 한나라당 공천으로 출마하여 당선되어 활동하였으나, 17대에 당의 공천을 받지 못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려 하다 출마를 포기하였다.
 
2003년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옥외 광고물 업체 수의계약과 관련하여 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되어 2005년에 징역 5년에 추징금 1억 8,700만원을 선고받아 의정부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2007년 2월 12일 특별사면되었다.
 
같은 해 12월 31일 특별복권됐다. 2003 ~ 2005년 한국영화배우협회 이사장을 지냈다. 현재는 엄앵란과 별거하였지만 이혼한 상태는 아니다. 경상북도 영천에 자신의 이름을 딴 성일가를 지어 살고 있으며, 그의 아들은 영화 배우 및 제작자인 강석현이다.
 
한편, 신성일은 폐암 3기 판정을 받아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