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스타포커스] 박명수 합류부터 광희 입대까지, ‘무한도전 변천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덕 기자)  
‘무한도전’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국민 예능 MBC ‘무한도전’은 500회를 훌쩍넘은 장수프로그램으로 ‘국민’이란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거의 유일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5년 4월 23일 첫 방송을 시작한 ‘무한도전’은 현재까지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긴 역사만큼 우여곡절도 많았고 그 대표적인 사례는 멤버 교체다. 11년이 넘는 세월 동안 15명이 넘는 멤버들이 하차와 합류를 이어갔다. ‘무한도전’의 멤버 변천사를 정리했다.
 
‘무한도전’ 박명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박명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박명수 합류 (2005년 8월)
 
‘무한도전’은 ‘무모한 도전’이라는 이름으로 첫방송을 시작했다. 유재석·정형돈·노홍철·표영호·이켠이 초기 멤버이고 그 이외에도 이윤석, 김성수, 조혜련, 윤정수, 이병진 등이 있다. 이후 표영호가 하차하고 박명수가 2005년 8월 합류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박명수는 당시 3달 만에 하차를 했다가 2개월 뒤 다시 돌아온 적이 있다. 당시 그는 동시간대 경쟁 프로그램이었던 KBS 2TV ‘스펀지’에 출연하기도 했다. 그 이후 박명수가 조금이라도 피곤한 기색을 보이거나 하차관련 발언을 하면 멤버들은 “스펀지 가시게요?”, “또 동시간때 프로그램 나가시려구요?”라고 놀리며 큰 웃음을 줬다.
 
김태호 PD 연출 시작 (2005년 10월)
 
사실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명은 ‘무모한 도전’이 개편으로 ‘무(리)한 도전’이 되면서 탄생했다. 이후 ‘무한도전 - 퀴즈의 달인’ 시기를 거치면서, 정해진 형식이 없는 예능으로 변화를 꾀하기 시작했다. 이때 연출자로 합류한 게 ‘무한도전’의 상징 김태호 PD다. 당시 ‘무한도전 - 퀴즈의 달인’ 포맷형식은 기존에 있던 예능들과는 많이 다른 형식으로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줬다. 이후 리얼버라이어티 컨셉으로 형식을 바꾼뒤 대한민국의 예능계의 판도를 바꿨다.
 
‘무한도전’ 하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하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정준하 하하 발탁 (2005년 11월, 2006년 3월)
 
우리가 아는 ‘무한도전’의 원년멤버 라인업이 완성된 건 2006년 3월이 지나서였다. 정준하와 하하가 각각 2005년과 2006년 합류하면서 유재석과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과 노홍철, 하하 등 오랫동안 전성기를 이끌었던 고정 멤버들이 구축되었고 당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팬들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무한도전’ 정준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정준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신화 전진, 리쌍 길 (2008년 6월, 2009년 6월)
 
하지만 하하가 2008년 3월 공익근무요원 복무로 하차하면서, 또다시 멤버 교체의 바람이 불기 시작됐다. 그의 자리를 채우기 위해 같은 해 6월 합류한 전진은 2009년 10월 대체 복무로 하차했다. 또한 2009년 6월 ‘무한도전’ 멤버가 된 길은 지난 2014년 4월 음주운전으로 자진 하차했다.
 
‘무한도전’ 노홍철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노홍철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노홍철 정형돈 하차 (2014년 11월, 2015년 11월)
 
‘무한도전’ 멤버 교체 잔혹사는 이어졌다. 병역의무 등 피치 못할 사정이 아니라, 예기치 못한 사건사고로 멤버가 바뀌는 경우가 생긴 것. ‘무모한 도전’ 시절부터 ‘무한도전’과 함께 했던 노홍철은 역시 길에 이어 음주운전으로 자진 하차했다. 멤버들은 졸지에 이름을 불려서는 안되는 자가 된 그를 ‘그 녀석’으로 칭하며, 애정과 함께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1년 뒤인 2015년 11월 12일, 정형돈은 ‘무한도전’ 하차의 뜻을 밝혔다. 그는 건강상의 이유로 방송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10개월 만인 2016년 9월 방송 복귀를 선언했으나, ‘무한도전’에서는 공식 하차를 발표했다.
 
‘무한도전’ 광희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광희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제국의 아이들 광희 합류 (2015년 4월) 
 
원년 멤버인 노홍철과 정형돈의 하차는 ‘무한도전’에 큰 타격이었다. 6인 체제가 흔들리면서 각종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기도 어려워졌다. 이에 ‘무한도전’ 측은 새 멤버 발탁을 위해 ‘무한도전 식스맨 : 시크릿 멤버’ 특집을 준비했다. 
 
그 결과 광희가 새로운 멤버로 합류하게 됐다. 하지만 다른 예능에 비해 유달리 기대치가 높은 ‘무한도전’의 합류는 대표적인 ‘예능돌’인 그에게도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또 다른 장수 예능 KBS 2TV ‘해피선데이- 1박 2일 시즌3’가 김주혁에서 윤시윤으로 멤버 자연스럽게 멤버 교체를 한 것과는 대조적인 상황이다.
 
광희 역시 자신에게 쏠린 시선에 부담감을 드러내곤 했다. ‘식스맨 특집’이 실질적으로 대국민 오디션과 다름없기 때문.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그가 멤버들과 관계성을 구축하면서 서서히 적응해나가고 있다는 평이다.
 
‘무한도전’ 양세형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무한도전’ 양세형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양세형 합류와 광희 입대 (2016년 8월, 2017년 3월)
 
양세형은 무한도전에 자연스럽게 합류했다. 그는 현재 tvN ‘코미디 빅리그’에서 극본없는 코너로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즉석에서 상황을 만들어서 일반인들과 함께하는 개그코너로 센스있는 개그맨 이미지를 만들었고 ‘무한도전’에 게스트로 출연해 연을 이어가 시청자들에게 좋은 평을받으며 자연스럽게 무한도전에 합류했다.
 
2017년 3월 13일 광희 입대소식이 전해지면서 멤버 교체가 한번더 이루어질 것 으로 예상된다. 광희는 입대전까지 무한도전 촬영을 한다. 입대 후 길게는 한달 짧게는 2주정도 광희를 무한도전에서 볼수있다.
 
무한도전은 장수프로그램인만큼 다사다난한일들이 정말많았다. 중간중간 멤버들의 부상도 있었고 불미스러운 일로 하차하는 일도 있었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무한도전’이라는 이유로 더 질타했다. 현재 무한도전은 7주간 휴식기에 들어갔다. 돌아보면 ‘무한도전’은 11년간 휴식을 갖지도 못하고 팬들에게 웃음을 주려고 계속 달려왔다. 이런 고마운 프로그램 ‘무한도전’에게 우리가 너무 엄격한 잣대를 대기보다는 마음의 문을 열고 그들에 방식에 조금 기다려보는건 어떨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