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푸른 바다의 전설’ 측, 표절 논란 반박 “소재만 같을 뿐, 법적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성민 기자) 푸른 바다의 전설이 표절 논란에 대해 소재만 같을 뿐, 전혀 다른 내용이라며,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1일 박기현 작가는 ‘푸른바다’가 자신이 쓴 시나리오 ‘진주조개잡이’를 표절했다며, 저작권 위반 혐의로 박지은 작가와 제작사를 고소했다.
 
‘푸른바다’ 측은 2일 공식 입장을 통해 “박지은 작가의 창작물이다. 공공재인 최초의 야담집 "어우야담" 인어 이야기를 모티브로 했다”고 이를 해명했다.
 
‘푸른바다’ 측은 “법적인 검토를 마쳤고 박기현 작품과 소재만 같을 뿐, 내용은 달라 저작권 침해가 아니라는 회신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드라마 ‘푸른 바다의 전설’ 포스터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드라마 ‘푸른 바다의 전설’ 포스터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이어 박기현 작가에 대한 불신도 드러냈다. 제작사는 “협박과 동시에, 본인의 경제사정을 말하며 서브 작가로 채용해달라는 등 이중적 태도를 취했다”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불구 그동안 대응하지 않았던 이유도 전했다. “박기현 작가가 대응할 시 죽겠다는 글을 홈페이지 등에 남겼기 때문이다”며 관용을 베풀었음을 밝혔다.
 
‘푸른 바다’ 측은 “박지은 작가와 함께 박기현 작가의 무고 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드라마에 유명세를 이용한 이런 일들은 근절되야 한다”면서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린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한편 ‘푸른 바다의 전설’은 지난 달 25일 종영했다.
 
 
 
 
‘푸른 바다의 전설’측 공식 입장 전문.
 
SBS 수목드라마 ‘푸른 바다의 전설’에 많은 관심과 호응을 보내주신 언론매체 관계자님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금일 언론을 통해 알게 된 본 드라마에 대해 표절 주장 제기 및 고소한 건과 관련해 박지은 작가 및 제작사의 공식입장을 전해드립니다.
 
1. ‘푸른 바다의 전설’은 공공재인 우리나라 최초의 야담집 <어우야담>에 기록된 인어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판타지 드라마로서, 박지은 작가의 순수한 창작물입니다. 이는 드라마 제작 초반부터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2. 박기현 씨의 주장은 저작권법상 아무런 근거가 없는 주장일 뿐 아니라, 일고의 가치조차 없는 터무니 없는 주장입니다.박기현 씨의 표절 주장이 있은 후에, 제작사는 박기현씨의 시나리오를 어렵게 구하여 철저한 법적인 검토를 거쳤으며, 그 결과 “박기현씨의 작품과 ‘푸른바다의 전설’은 ‘인어와 인간의 사랑이야기라는 소재가 같을 뿐, 두 작품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저작권 침해가 아니다”라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3. 박기현 씨는 본 드라마가 방영되자 저작권을 침해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한편으로는 언론 인터뷰를 강행하겠다는 등의 협박과 함께, 본인의 경제사정을 운운하며 본인을 서브작가로 채용하여 달라고 종용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본 제작사는 이를 입증하는 문자메시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박기현 씨의 터무니 없는 주장과 이해할 수 없는 요구에 응할 이유가 없었던 까닭에 본인에게 직접 거부의사를 통보한 바 있습니다.
 
4. 박기현 씨가 저작권법상 아무런 근거 없는 고소로 박지은 작가를 무고하고, 박지은 작가 및 제작진의 명예를 훼손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5.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지은 작가와 제작사가 드라마 방영 당시 강경 대응을 하지 않은 것은, 박기현 씨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홈페이지에 본인의 일방적인 주장과 함께 저희가 대응할 시 죽겠다는 등의 글을 남겨 지금까지 관용적인 태도를 취해왔던 것입니다.
 
6. 드라마의 유명세를 이용해 ‘아니면 말고’ 식의 태도로 무책임한 주장을 제기하고 유명 작가를 고소하여 본인의 영달을 추구하는 잘못된 행태는 근절되어야 합니다. 또한 비록 이런 일이 생겨 유감이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박지은 작가와 제작사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어 다행스럽기도 합니다.
 
7. 박지은 작가 및 제작사는, 박기현씨의 무고 행위에 대하여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푸른 바다의 전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