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간 광우병 ‘그로이츠펠트-야콥병’ 걸리면 1~2년내 사망, 어떤 질병일까? 예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덕 기자) 걸리면 1~2년내 사망, 아직 치료제가 없어, 연구중이지만 개발 단계도 못 미처
 
인간 광우병(CDJ) 즉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뇌에 있는 변형 단백질 프리온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소의 광우병처럼 뇌가 광범위하게 파괴돼 뇌의 해면조직이 스폰지처럼 구멍이 뚤리는 증상이 있으며 S, F, I, V 종류가 있다
보통 광우 병의 경우 5년의 잠복기를 거친다고 한다.
 
증상으로는 크로이츠펠트-야콥병 환자의 약 25%는 이 질병에 특징적인 임상 증상이 나타나기 수주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비특이적인 증세가 나타나는데, 원인불명의 무력감과 허약감, 식욕변화, 수면습관의 변화, 체중감소, 집중력 감퇴, 일시적인 시간 및 장소 혼동, 환각, 감정장애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시각장애, 어지럼증, 균형장애와 수족의 감각장애 등의 신체증상도 자주 나타나는 전구증상이다. 인지장애는 인지기능의 각 부분에 걸쳐 전반적으로 나타난다고한다.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초기에 정신이상, 동통성 감각이상, 운동실조가 주로 나타나다가 말기에 치매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발병 연령이 대체로 낮은 편이며 뇌파에서 나타나는 이상 증상이 특징적이지 않다.
 

소사이어티(Humane Society)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지저분한 환경에서 병든 소를 학대하는 장면 캡처
소사이어티(Humane Society)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지저분한 환경에서 병든 소를 학대하는 장면 캡처
 
진단 방법으로는 뇌 자기공명영상촬영(뇌 MRI)에서 특징적인 증상을 확인하며 임상적으로 진단이 불확실할 때에는 조직병리학적검사, 염기서열 분석 등으로 진단한다고 한다.
 
또한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발병 이후 대개 1년 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의 경우 산발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보다 다소 느린 경과를 거치지만 대부분 1.5~2년 이내에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다고한다.
 
전문가는 예방법으로는 광우병 걸린 소를 섭취하지않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한편울산의 한 40대 교직원이 "인간 광우병"과 유사한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 의심환자로 보인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지만 질병관리본부는 환자의 증상이 ‘인간 광우병’과 다르다며 불안감 차단에 나섰다. 보건당국은 아직 국내 발병 사례는 없다고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