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웨이보 추천계정의 비밀 … 톱스타뉴스 웨이보의 강력한 노출 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톱스타뉴스 웨이보가 지난 7월 8일 중국인 담당자를 배치해 운영을 시작한 결과 165일째 웨이보 추천 계정에 등록돼 매일 2천명 이상의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다.
 
추천 계정의 효과는 구독자 증가만이 아니라 도달율에서도 다른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타 계정의 콘텐츠를 포워딩해 노출해 본 결과 20분만에 6800 조회수가 나올만큼 높은 도달율을 보인다.
톱스타뉴스 웨이보의 홍보 효과 테스트 결과
톱스타뉴스 웨이보의 홍보 효과 테스트 결과
 
일반적인 SNS와는 도달 속도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게시물의 조회수는 모두 1만을 상회한다. 평균적으로 하루 정도 지나면 3~4만 조회수가 기본이며, 콘텐츠에 따라 8~9만에서 10만을 훌쩍 뛰어 넘기도 한다.
 
이러한 추천 계정이 되는 방법은 포스트별 평균 반응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추정된다. 즉, 사용자들의 리액션이 평균적으로 높은 계정은 상식적으로 콘텐츠가 우수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을 것이다.
 
웨이보는 시스템적으로 그러한 우수한 계정을 추천 계정에 포함시켜 웨이보를 가입한 신규 사용자가 자동으로 팔로잉하게 되는 60개의 계정 중 하나로 넣어주는 방식이다.
톱스타뉴스 웨이보
톱스타뉴스 웨이보
 
구독형 SNS는 대부분 관심 분야를 선택하게 하고 관심분야에 해당되는 추천 계정을 자동으로 팔로잉하도록 유도하게 마련이다.
 
톱스타뉴스 웨이보 계정은 신규 가입자가 자동으로 팔로잉하는 60개의 계정 중 하나로 자주 추천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추천계정은 일반계정에 비해서 도달율이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사용자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보여줘야 하는 플랫폼의 입장에선 당연한 결과다.
 
따라서 SNS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단순히 맞팔로우를 통해 사용자를 늘리는 방식으로는 결코 추천 계정이 될 수 없으며, 오직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운영해서 인정 받는 정도를 걷는 것이 좋을 것이다.
 
톱스타뉴스 계정 역시 운영 165일째에서야 추천 계정이 되어 팔로워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소 5개월 이상 꾸준한 운영을 하고 나서야 결과를 기다려볼 수 있을 것이다.
 
톱스타뉴스 웨이보는 그렇게 추천 계정이 된 이후로 매일 2000명 정도의 신규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다.
톱스타뉴스 웨이보 일별 구독자 증가 추이
톱스타뉴스 웨이보 일별 구독자 증가 추이
 
톱스타뉴스 웨이보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weibo.com/topstarnews

톱스타뉴스 계정의 진정한 놀라움은 해시태그 조회수에서 나온다.
 
7월 8일 이전의 해시태그 조회수는 500만에 불과했으나, 반년만에 해시태그 조회수는 1억2천만회까지 급상승했다.
톱스타뉴스 해시태그 조회수
톱스타뉴스 해시태그 조회수

해시태그 조회수 확인하기 http://weibo.com/p/1008082e6fcbb359a725d611d53d22c1f84b9b?k=topstarnews

또한 톱스타뉴스는 웨이보의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인천공항면세점 계정 (http://weibo.com/IncheonAirport)도 운영중이다.
인천공항면세점 웨이보
인천공항면세점 웨이보

인천공항 면세점 웨이보는 12월 13일에 운영을 시작한 이래 2주 가량 지난 지금 489명의 팔로워를 확보했다. 한류 콘텐츠의 힘에 톱스타뉴스 본 계정의 포워딩 파워가 결합된 결과다.
 
포워딩 된 게시물들은 평균적으로 3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인천공항면세점 해시태그도 12일에 5만이었던 조회수가 2주 가량 지나 70만에 육박하고 있다.
인천공항면세점 해시태그 조회수
인천공항면세점 해시태그 조회수

인천공항면세점 해시태그 페이지 보기 http://weibo.com/p/100808b2705c66f038bf09241b5d8e1ea895dc?k=仁川机场免税店
 
이러한 해시태그의 지속적 노출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에 적극 고려해야 할 요소다.
 
이러한 추천계정 시스템은 SNS는 대동소이할 것이다. 트위터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확인된다.
 
톱스타뉴스 트위터 계정 역시 최근 이러한 추천계정에 선정된 것으로 짐작된다.
톱스타뉴스 트위터
톱스타뉴스 트위터
 
매일 500여 명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볼 때, 톱스타뉴스 트위터 계정도 지난 12월 8일 추천계정이 되어 신규 가입자에게 추천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톱스타뉴스 트위터 계정은 다음과 같다. https://twitter.com/topstarnews
톱스타뉴스 트위터 팔로워 증가 추이
톱스타뉴스 트위터 팔로워 증가 추이

톱스타뉴스 트위터 계정이 추천계정에 선정된 이유 역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율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톱스타뉴스 트위터 운영 정책을 변경하고 채 2주가 지나지 않아 이런 변화가 시작됐다.
 
기업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SNS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관계를 잘 살펴 효과적인 운영을 살필 필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